[로컬거버넌스]전남 목포해경, '선진 함정근무 아젠다 추진' 원년 선포

기획/시리즈 / 황승순 기자 / 2020-03-30 09:56:28
  • 카카오톡 보내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로 해양주권 수호·주민안전 책임질 것"

해양주권 수호·빈틈없는 예방정비 등 

'함정근무 혁신' 4대 중점 과제 제시

섹터 책임제로 해상사고 등 신속 대응

섬주민 응급이송 골든타임 확보 만전

 

▲ 해양사고 발생에 따른 긴급 출동하는 목포해경들
[목포=황승순 기자] 전남 목포해양경찰서 정영진(56) 서장은 해양주권 수호와 국민 안전을 확보하는 구체적 실천방안(아젠다)를 제시하며 닻을 힘차게 올렸다. 

 

정 서장은 해양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해양경찰의 본연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경비함정의 국민 중심 근무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승조원들의 전문성 함양과 능률적 업무환경 조성을 강조했다.

 

특히 최근 코레나19로 한국은 물론 국제적으로 확산이 되면서 해양의 국토역시 중요성을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는 것을 강조하는 정 서장은 경제적 어려움의 고통을 겪고 있는 어민들에게 대한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지난 1월13일 제24대 목포해양경찰서장으로 취임한 정 서장은 취임 100일을 맞아 “목포관할 해역은 24시간 불법 중국어선과 맞서고 서·남해 해양치안을 책임지며 국민이 신뢰할 수 있도록 본연의 역할에 더욱 충실한 모습을 보여 드리겠다”고 밝혔다.

 

목포해경은 730여명의 전국 최대 인력과 3000톤급 등 22척의 함정을 보유한 중추적인 해상종합 집행기관으로 육상 6325㎢, 해상 3만9256㎢로 목포 등 시·군, 해양종사자와 어민등 약 221만명의 치안을 맡고 있다. 

 

더욱이 해상레저의 치안·안전관리 수요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해양사고도 726척이 발생해 4810여명을 구조했다. 또 지난 3년간 불법중국어선 203척을 검거해 담보금 102억을 부과했다. 

 

■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아젠다 4대 중심과제’ 구체적 실천방향 제시

 

▲ 정영진 서장
이처럼 해양경찰의 임무는 다양하다. 이에 정 서장이 추진하는 패러다임의 주력은 경비함정 근무 변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 서장은 아젠다 4대 구체적 중점 추진과제로 ▲해양주권수호 ▲스마트 항해당직 ▲활기찬 조직문화 ▲빈틈없는 예방정비를 수립하고 경비함정 역량과 장비에 대한 예방정비 정상화를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먼 바다, 악천후에도 국민의 생명을 구조할 수 있는 자는 해양경찰이라는 본연의 역할과 책임을 새기고 불시 여러 상황훈련으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며 함정근무 변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날로 세력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중국, 일본 등 주변해양국가의 해양경비세력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을 목포해경이 선진 함정근무 정상화의 계기를 마련하는 원년으로 삼고 서·남해 해양주권수호와 국민 안전을 확보 추진해 나가고 있다. 

 

이어 해양에서의 상황·작전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선 경찰관 체력을 증진해 나갈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체육시설과 운동장 시설을 개선해 훈련과 체력보강을 할 수 있는 기반도 조성해 가고 있다. 

 

정 서장은 “미래 우리나라 바다 해양력은 해양경찰의 전문성과 직결된 중요한 과제다”며 “각종 해양상황에서 임무수행을 위해 4대 중심과제를 중점으로 발전방안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안전한 바다를 위한 ‘경비함정 섹터 책임제’ 운용

 

부임 초부터 정 서장은 해양에서의 사고 위험성 분석으로 출동 경비함정에 대해서는 사고예방활동 등 적극대처하기 위해 섹터 책임제를 강조했다. 

 

즉 경비함정 섹터 책임제를 통해 해역 해상사고에 대한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관할에 대한 책임의식 고취시켰다. 

 

특히 스마트폰 없는 당직체계를 필두로, 기상정보·항행정보·기상 불량시 안전조치·화재충돌 등 안전관리로 다양한 정보도 제공한다.

 

▲ 가거도 해상에서 어획량 축소기재한 불법 중국어선 2척을 나포한 목포해경들.
또 견시·항해장비 모니터링 등으로 당직근무 내실화에 집중시키고, 출동함정 관할은 '내가 책임진다'는 각오로 모든 치안상황을 분석해 해양에 대한 예측가능성 강화로 신속한 사고에 대응해 나가고 있다. 

 

또한 기상 불량시나 야간에는 특정수역내의 선박통항의 흐름과 사고예방을 위해 레이더, 통신기기(VHF,SSB)등의 장비를 이용해 선박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있다.

 

더구나 위험화물의 해상운송이 늘어나면서 해양오염으로 인한 환경피해의 위험도 증가해 어떤 행태로든 자국연안을 통항하는 선박의 항행에 책임을 다하고 있다.

 

▲ 만원경으로 바다를 살피고 있는 목포해경들.

이렇듯 목포해경이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해상안전의 위험 여부가 달려 있기 때문에 본지가 오늘 간 그곳, 목포관할 해역은 24시간 불이 꺼지지 않고 해상의 안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 뱃길 끊긴 섬마을 응급환자 이송 손과 발이 되는 ‘닥터경비정’ 운영 

 

우리나라는 2000년 이후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다. 전남 섬 도서지역에 거주하는 노인인구 또한 초 고령화 사회에 도달했다.

 

전국 3237개 도서 중 목포해양경찰서 관할구역 내에 358%(1162개)가 섬으로 분포돼 있다. 

 

최근 3년간 섬 지역, 응급환자 이송 1047명을 경비함정과 헬기 등으로 신속하게 긴급 이송했다. 관서별 발생 비율은 목포서(44.3%), 완도서(28.3%), 여수서(16.4%), 군산서(6%), 부안서(5%)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지자체별 신안군 266명, 진도군 101명으로 응급환자 이송이 발생했다. 

 

환자유형별 또한 지병·질병에 의한 환자가 171명(44.5%)으로 가장 많았으며, 외상(23.4%), 호흡 의식미약(10.4%) 교통사고(4.1%)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41세 이상부터 응급환자 비율이 높아지고, 51~60세, 61~70세 환자가 290명(36.9%)으로 가장 많은 비율 차지, 대부분의 연령층에서 남성의 비율이 높았으나, 81세 이상부터는 여성의 비율이 높았다.

 

이에 해경은 도서지역 응급의료종사자(공중보건의)의 체계적인 환자 중증도 분류해 공중보건의-소방-해경-전라남도와 상호협력을 통한 신속·효율적 이송 체계 확립으로 대국민 서비스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목포해경은 전라남도 업무협약을 통해 응급환자 이송 실적이 많은 소형정, 연안구조정 대상 ‘닥터경비정’지정·운용으로 섬 도서지역민의 손과 발이 되게끔 응급환자 이송에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다.

 

▲ 닥터경비정으로 섬마을 응급환자를 이송하고 있는 구조대원들.
 

정 서장은 “도서지역·해양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신속히 닥터경비정을 출동 시킬 것”이라며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 서장은 “목포관할 해역·시기별 치안수요에 따른 예방순찰로 적극적 항행안전정보 제공과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선제적 대응해 나가겠다”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해양에서의 책임과 역할 해양주권수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승순 기자
whng04@siminilbo.co.kr
다른기사보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