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 전 고양시장, 코로나19 관련 책 출간...위기극복 위한 해답 제시

    도서 / 이기홍 기자 / 2020-09-08 12:15:11
    • 카카오톡 보내기
    ‘K-방역의 진짜 힘 : 코로나 전쟁을 이겨내는 10가지 비결’

    [고양=이기홍 기자] 고양시장 시절 ‘메르스 청정도시, 고양’을 외치고 방역을 경험했던 최성 전 시장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책을 출간해 눈길을 끌고 있다.


    최 전 시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2차 대 확산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K-방역의 진짜 힘: 코로나 전쟁을 이겨내는 10가지 비결(K-크리에이터)’을 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전국 대도시 시장협의회장과 한양대 공공정책대학원 특임교수를 역임한 최 전 시장의 이번 책은 코로나19로 절박한 상황에서 논쟁점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 책에는 ▲‘코로나의 2차 대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K-방역의 수칙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코로나 전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가. 나아가 세계적인 주목의 대상이 된 ‘K-방역의 진짜 힘’은 무엇이며 새로운 K-방역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세계 초강대국인 미국과 33개 선진국으로 구성된 OECD의 대부분이 코로나 전쟁에서 참혹하게 패배를 당한 원인은 무엇인가? 반면에 K-방역 못지않게 코로나 전쟁에서 좋은 성과를 낸 대만과 베트남, 뉴질랜드 등 해외의 방역 성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코로나와의 1차적인 방역 전쟁은 물론 취업과 일자리 창출 그리고 민생 경제 회생을 위한 K-경제 전쟁에서 어떻게 이길 수 있는가? 보다 구체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들의 건강과 ‘행복한 부자의 꿈’을 이루기 위한 자산관리 및 일자리 창출은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


    ▲코로나 전쟁으로 새롭게 출현한 ‘코로나(Corona) C 세대’는 어떻게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 것인가?


    이 같이 네 가지 물음에 대해 저자인 최 전 시장은 고양시장 재직시절의 ‘메르스 청정도시, 고양’의 성과와 더불어 청와대, 국회, 교수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찾아낸 ‘코로나 전쟁을 이겨내는 10가지 비결’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고양시장 재직 시절에는 ‘고양형 스마트 재난 대응 10대 수칙’을 독자적으로 개발했으며 이런 노력으로 ‘스마트 안전도시 대상’을 수차례 수여한 바 있다.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 외교안보실 행정관과 17대 국회의원(외교통상위원회), 재선 고양시장으로 재직하며 IMF와 메르스 사태 등 국가적 위기 상황에 대해 다양한 국정 경험을 쌓았다.


    현재는 유튜브 〈최성TV〉 대표와 (사)한반도평화경제연구원 이사장으로서 ‘코로나19 &위기관리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코로나와의 전쟁’에 전념하고 있다.


    주요 저서와 논문으로는 ‘스마트 국가위기관리시스템의 도입 및 정착방안’(한양대 박사논문)과 ‘위기관리 시스템 혁명(다산초당, 2019)’,‘소명에서 도전으로’,‘대통령은 어떻게 탄생 하는가’,‘부자엄마 행복한 아빠 프로젝트’등 다수가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기홍 기자
    lkh@siminilbo.co.kr
    다른기사보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