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중구의회, 인천국제공항행 GTX-D노선 및 제2공항철도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 결의

문찬식 기자

mcs@siminilbo.co.kr | 2021-03-27 13:50:14

▲ 결의안을 채택한 중구의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 중구의회)

 

[인천=문찬식 기자] 인천 중구의회는 25일 제29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구의원 전원이 공동발의한 ‘인천국제공항행 GTX-D노선 및 제2공항철도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인천국제공항은 현재 추진 중인 인천국제공항 제4단계 건설사업이 오는 2024년 완공되면 연간 1억명의 여객 수용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그러나 정부의 광역교통망 구축계획에는 줄곧 소외돼 인천국제공항과 수도권 주요거점을 연결하는 고속기능의 철도는 전무하다. 현재 인천국제공항과 서울지역을 연결하는 교통수단으로 공항철도가 있지만 일반열차로 58분이 소요되며, 강남역에서는 환승을 통해 인천국제공항까지 1시간50분이나 소요된다.

서울과 인천, 경기를 연결하는 GTX노선은 A, B, C노선이 확정됐으며 국토교통부는 올 상반기 중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노선을 최종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이에 구의회는 향후 공항이용객 증가, 영종국제도시의 생활권 확대와 인구유입으로 인한 통행수요 폭증에 대비하여 철도를 중심으로 한 광역교통망구축이 시급함을 강조하며, GTX 사각지대인 수도권 동서축을 잇는 인천국제공항행 GTX-D노선과 제2공항철도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