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가 찾는 향수…나만의 향 찾는 니치향수 시장 상승세
고수현
smkh86@siminilbo.co.kr | 2021-01-29 15:25:02
요즘 ‘자신만의 향기’를 찾는 이들이 늘고있다. 이른바 ‘니치향수’에 대한 관심이다. 니치(niche)는 ‘틈새’를 뜻하는 이탈리아어 ‘nicchia(니치아)’에서 파생된 말로 소수의 취향에 맞춰 탄생한 향수를 의미한다.
최고의 조향사들이 최상의 원료를 이용해 소수의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만든 프리미엄 향수인것이다. 전문 조향사가 브랜드만의 철학과 정체성을 담아 탄생시킨 향수로, 매스 브랜드에서 대량생산한 제품과는 대비되는 개념이며, 남과 다른 나만의 향수를 원하는 소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니치 향수의 가장 큰 특징은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향이 아니라 자연 그대로의 독특한 향을 보존해 희소성이 높다는 것이다. 향을 차별화하기 위해 천연 향료나 희귀 성분 등 고급 원료를 주로 사용하는데, 천연 향료는 향을 추출하는 과정이 섬세하고 복잡한 데다 소량밖에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값이 비싸지만 합성 향료와 달리 풍부하면서도 원료 특유의 개성을 살린 향을 낸다.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요즘 20대와 30대들이 니치 향수에 열광하는 이유이다.
그 중 스웨덴 니치(niche) 향수 브랜드 바이레도(BYREDO)는 심플한 디자인, 스웨덴이라는 국적이 풍기는 이국적인 이미지와 중성적인 향기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발 다프리크 제품은 아프리칸 메리골드와 모로코 삼목, 튀니지 네롤리 등 아프리카 식물성 원료를 베이스로 완성했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향이 이어지며 묵직한 머스크가 무게감을 더해 자신을 향으로 표현하고 싶어하는 MZ세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프랑스 니치 향수 브랜드 딥티크 또한 오렌지꽃의 향긋함부터 과육의 달콤함 그리고 줄기의 싱그러움을 담은 오데썽제품이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제품은 상큼한 과일 향부터 부드러운 꽃 향 그리고 프레시한 우디 노트까지 밸런스 있게 어우러진 것이 특징인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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