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실내 환기의 중요성
전남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 안재용
시민일보
siminilbo@siminilbo.co.kr | 2021-02-24 15:49:24
겨울철에 실내 공기가 오염되는 요인은 다양하다. 실내를 밀폐한 상태에서 가스레인지를 사용해 조리를 할 경우 일산화탄소와 이산화질소 등 유해가스가 발생한다. 생선을 굽거나 음식을 조리할 경우 실내 공기는 더 악화된다.
또 외출 후 집으로 들어올 때 외부의 먼지가 옷 등에 달라붙어 실내에 떨어지는 경우, 사람이 호흡하면서 이산화탄소가 자연히 발생하는 경우, 실내형 스토브 난로를 가동할 때 유해가스가 발생하는 경우 등 여러 요인이 있다.
환기를 하지 않을 경우 비염의 원인인 집먼지 진드기가 생기거나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해 각종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실내 공기 중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자연방사성 물질이며 발암물질인 라돈 농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조사됐다. 실내 공기를 주기적으로 시켜주기만 하면 이러한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
특히 요리할 때는 가급적 가스레인지를 쓰는 구이와 튀김 요리를 피하고 부득이하게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경우 창문을 열어놓고 유해가스가 바로 빠져나가게 하는 것이 좋다. 실내 공기를 환기할 때에는 가볍게 청소해 집 안에 쌓여 있던 먼지를 바깥으로 배출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열풍기나 등유 난로를 실내에서 사용할 경우 밖에서 5분 정도 가동한 뒤 실내로 들여놓는 것이 좋다. 지속적으로 사용할 때는 일산화탄소나 이산화탄소 등 유해가스를 배출시키기 위해 일정 시간마다 환기해야 한다.
적절한 환기는 겨울철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최고의 선택이다. 날씨가 춥다고, 난방비가 아깝다고 문을 닫아 놓고만 있지 말고 나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 주기적으로 환기시키도록 하자.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