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상상스테이션에 마음건강 키오스크‘청년마음보라’설치
송윤근 기자
ygs@siminilbo.co.kr | 2025-06-20 18:26:15
고잔역 인근 철길 하부에 위치한 안산시 청년센터 상상스테이션은 청년들에게 활동과 교육, 상담,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다목적 공간이다.
이번 마음건강 키오스크 설치는 2030 청년세대의 우울증 문제와 은둔형 외톨이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며 추진됐다. 특히, 청년세대 우울증은 최근 10년 새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에 시는 청년들의 외로움과 우울에 대한 대책으로, 청년센터를 방문한 청년들이 마음건강을 점검하고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창구 마련에 나섰다.
마음건강 키오스크 ‘청년마음보라’에서는 우울과 불안, 스트레스 등의 정신건강 자가검진과 ▲정신질환별 정보 ▲정신의료기관 및 기관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정신건강 상담예약(청년센터로 찾아가는 마음건강상담)과 고립은둔청년 심리지원 프로그램 ‘달팽이 휴게소’, 청년 저녁상담 프로그램 ‘청빛밤 상담’ 신청도 가능하다.
정영란 단원보건소장은 “키오스크를 통해 청년들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정신건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의 마음건강 관리와 예방을 위해 청년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산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시민의 정신건강 증진, 정신질환 예방, 정신장애인의 재활과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통합적인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안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