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의회, 신현중 학생 의회 체험 행사 마련

지방자치와 지방의회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 진행

문찬식 기자

mcs@siminilbo.co.kr | 2025-03-26 12:30:31

 서구의회 체험 행사에 참여한 신현중 학생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서구의회)[문찬식 기자] 인천시 서구의회가 25일 신현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회 체험 행사를 진행, 호응을 얻었다. 

 

이날 체험활동은 교육 영상 시청, 구의원과의 대화, 모의 회의 진행 등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알아보고 지방자치와 지방의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구의원과의 대화’ 시간을 가지며 구의원이 들려주는 의정활동의 생생한 경험담을 듣고 궁금한 점을 질문했다. 이날 행사에는 서지영·김미연 의원이 참석, 학생들과 소통하며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특히 학생들은 모의 회의를 진행하며 5분 자유발언, 조례안 상정, 찬반 토론 등 다양한 과정을 경험했고 직접 의원의 역할을 맡아 의견을 발표하고 토론하며 최종적으로 투표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을 체험했다. 

 

송승환 의장은 “의회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지방자치와 의정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민주시민으로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구의회 의회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체험활동으로 관내 19세 미만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사전 전화상담 후 서구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