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교육지원청, 2023. 지역 단위 민주적 교직원회의 운영 역량 강화 연수 실시
민주적 교직원회의 운영, 학교자치의 시작이 되다
이영수 기자
lys@siminilbo.co.kr | 2023-10-19 09:17:10
본 연수는 민주적 의사결정체제에 근거한 교직원회의 운영 활성화와 단위학교 교직원회의 운영을 위한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경남 학교퍼실리테이션 연구회 인력풀을 활용하여 3명의 강사를 모시고 ‘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민주적 교직원회의 운영’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연수는 학교별로 관리자와 교사 2명을 한 팀으로 구성하여 신청을 받았으며, 학교별 의견을 반영하여 ‘새학년맞이 워크숍 설계’, ‘교육과정 평가 협의회 설계’, 2개의 하위 주제로 진행되었다.
차시별로 ▲ 퍼실리테이션에 대한 이해 ▲ 팀별 주제에 따른 워크숍 및 협의회 설계 실습 ▲ 전체 공유 및 질의응답 등으로 이루어졌다. 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설계 및 결과 공유를 통해 관리자와 교사들 간의 소통 확대 및 민주적 교직원회의 운영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었다.
더불어 박근생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단위학교의 민주적 교직원회의 운영 역량이 강화되고, 이는 학교자치 실현의 기반이 될 것이다. 학생자치회, 학부모회 운영을 통해 교육공동체가 연대함으로써 소통과 공감의 민주적인 학교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