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교육지원청, 관내교원 대사 ‘IB 프로그램 톺아보기’ 연수

탐구 중심 수업으로 의미 있는 배움 실천 기대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 2025-10-31 09:32:53

▲ 해남교육지원청, 지난 29일(화) 3층 연수실에서 관내 교원 30명 대상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 톺아보기’ 연수 / 해남교육지원청 제공
[해남=정찬남 기자] 전남 해남교육지원청(교육장 조연주)은 지난 29일(화) 3층 연수실에서 관내 교원 30명을 대상으로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 톺아보기’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IB 프로그램의 철학을 이해하고, 의미 있는 배움으로 이끄는 질문과 탐구 중심 수업을 실천하기 위해 마련된 가운데 대구글로벌교육센터 글로벌교육부장 윤준 교육연구관이 강사로 나서 진행했다.

윤준 연구관은 IB의 핵심 개념과 교육철학을 중심으로 강연을 펼치며, “IB는 특정한 교육과정이 아니라 교육을 바라보는 하나의 프레임워크”임을 강조했다. 또한 학생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좋은 질문’의 중요성과 탐구 기반 수업의 실제 사례를 제시하며 교사들이 교실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천 방안을 공유했다.

교사들은 이번 연수를 통해 IB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기대는 커지고 부담은 줄어드는 시간을 가졌다. 한 교사는 “IB가 낯설고 어렵게 느껴졌는데, 오늘 연수를 통해 우리 수업 안에서도 충분히 녹여낼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다”고 말했다.

조연주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수업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각을 확장하고, 학생이 스스로 배우며 성장하는 수업 문화를 만들어 가길 바란다”며 “IB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요구, 지역사회의 기대를 반영해 학교마다 자기만의 색깔을 갖추고, 해남이 다양한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지역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남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수업 혁신을 위해 탐구 중심의 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