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진주시 자전거 출퇴근 함께하기’
자전거 타고 지속가능한 2023 진주 아시아역도선수권대회 함께 만들어요
엄기동 기자
egd@siminilbo.co.kr | 2023-04-13 16:26:41
이번 행사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기념하고 5월 3일부터 시작하는 ‘2023 진주아시아역도선수권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염원하는 의미로 출퇴근길 자전거를 이용하여 지속가능한 진주를 만드는 ‘탄소중립 실천 행동 캠페인’이다
자전거를 이용하는 진주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방법은 스마트폰 앱에서 ‘에코바이크’를 내려받고, 자전거를 탈 때 앱을 실행하면 된다. 앱을 통해 자신의 자전거 주행거리, 총에너지 감소량,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량 등도 확인할 수 있으며, 출퇴근 횟수와 주행거리(포인트) 적립을 기준으로 우수 참여자 혜택을 부여하게 된다.
참여자들은 앱을 통해 본인의 실시간 순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전체 참여자 중 100명을 추첨해 진주사랑상품권(모바일)을 지급할 예정으로 탄소중립을 실천하면서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얼마 전 우리 시에서도 기후 위기 속 재난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로 재난구호물품을 보냈다. 기후 위기로 전 세계가 몸살을 앓고 있으며 현재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인 모두의 노력이 절실하다”며 “이번 탄소중립 실천 행동으로 지속가능한 사회,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드는 의미 있는 활동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진주시는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 실시하는 ‘전국 자전거 출퇴근 챌린지’에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 연속 최우수 도시’로 선정된 바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