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의회 박용준 의원‘목포시 서예진흥 및 지원에 관한 조례’대표 발의
서예 교육, 전문인력양성, 국제협력 등의 사업 지원으로 서예 진흥 기틀 마련
황승순 기자
whng04@siminilbo.co.kr | 2023-09-08 16:41:06
박의원은“서예는 문자를 중심으로 종이와 붓, 먹 등을 이용하여 미적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시각예술을 말한다고 의미를 강조했다.
또“한자문화권에서 볼 수 있는 붓글씨 예술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면서“붓글씨를 통해 독창적·개성적·창의적인 자신만의 붓글씨를 개발하고 손 끝에 정신을 담는다고 하여 과거 사대부들의 필수 소양이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요즘 서예를 경험할 기회가 적은 청소년들은 문자영상시대라는 말처럼 인터넷상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못한채 방대한 정보를 흡수하고 있다”고 서예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번‘목포시 서예진흥 및 지원에 관한 조례’는 ▲ 서예 교육의 연구·개발 ▲ 전문인력의 양성 ▲ 국제협력 및 해외진출 ▲ 법인 또는 단체의 서예진흥을 위한 사업 지원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박용준 의원은 “미디어 문자가 발전해있는 현시대에서 옛것이 되어버린 서예도 잊지 않고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이 조례를 통해 서예진흥을 위한 지원이 가능해지므로 서예를 학습하고 접하는 기회가 많아져 위기 청소년들의 바른 인성 함양과 나아가 우리 지역 문화·예술이 발전했으면 한다.”고 제정 소감을 밝혔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