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염전-갯골 에코뮤지엄 사업맞손

시흥시 지속발전협-갯골조합
생물다양성 보전등 업무협약

송윤근 기자

ygs@siminilbo.co.kr | 2025-06-01 10:13:21

▲ (사진=시흥시청 제공)

 

[시흥=송윤근 기자] 경기 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시흥갯골사회적협동조합이 지역 문화 및 생태 자원을 보전하고, 시민 참여형 생태문화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29일 오전 11시 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실에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내용은 ▲시흥시의 생물다양성 증진과 보전을 위한 공동사업 모색 ▲시흥염전 소금제 개최 등을 비롯한 ‘지붕 없는 박물관(에코뮤지엄)’ 사업의 공동 주최 및 지원 ▲기타 시흥시 지속가능발전목표(SH-SDGs) 실현이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시흥시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을 체계화하고, 시흥염전과 갯골 일대를 중심으로 한 에코뮤지엄 콘텐츠를 개발ㆍ운영하는 데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생태문화 교육과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지역의 지속가능성과 생태문화 가치를 높이는 다양한 공동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번 협약은 ‘시흥시 지속가능발전목표(SH-SDGs)’ 중 목표 6(자연과 사람의 공존을 위한 물 환경 조성), 12(적정하게 생산하고, 적정하게 소비하는 지역순환 사회), 14(깨끗한 해양환경 조성을 통한 건강한 습지 보전), SDG 17(개방적이고 포용적인 민ㆍ관ㆍ산ㆍ학ㆍ연 협력 구축) 등과 밀접하게 연계돼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