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서천석 정신건강 전문의 초청 부모교육 특강
오는 13일 청소년센터서 ‘아이와 함께 자라는 부모’ 주제로 부모와 만나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 2025-11-04 11:15:57
서 박사는 ‘어쩌다 어른’, ‘걱정 말아요 그대’ 등 다양한 방송과 강연으로 대중과 소통해 온 정신건강 전문가로, 이번 특강에서는 ‘아이와 함께 자라는 부모’로 영암군민과 만난다.
 
그는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부모가 겪는 심리적 어려움과 관계 속 갈등을 나누고, 부모와 아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강에서는 '아이의 마음을 읽는 방법', '부모의 감정 관리', '대화 중심의 양육법' 등 부모에게 꼭 필요한 주제들이 사례를 중심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영암군은 지난해부터 부모와 아이가 함께 배우는 ‘성장형 부모교육’을 추진해 부모교육의 참여도와 질을 높여왔다.
2024년 상반기에는 '양육 태도 검사', '기질·성격 검사', '가족 오란다 만들기 체험' 등으로 자녀의 기질을 이해하고 맞춤형 양육법을 익히는 시간을 제공했다.
 
올해에는 한 단계 더 나아간 ‘융합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기질성격검사(TCI) 활용 양육법 교육', '성격심리검사(LCSI) 검사 활용 부모-자녀 소통 프로그램', '가족 수제 화덕피자 만들기 체험' 등으로 구성된 1·2차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런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체험 활동으로 상호 이해와 정서 유대감을 강화하고, 가정 내 배움과 성장이 이뤄지는 가족 친화 환경 조성을 지원했다.
 
최복용 영암군 인재육성체육과장은 “영암군은 부모가 배움 속에서 자녀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기회를 지속 제공하고 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웃는 행복한 영암, 건강하고 따뜻한 가정문화가 지역사회 전반에 확산되는 도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