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문 관리도 이제 IoT 시대”... 모던방재시스템, 특허 기반 원격제어 솔루션 공개
김민혜 기자
issue@siminilbo.co.kr | 2026-01-28 09:58:35
건물의 비상문 개방/관리 업무는 관리자들에게 가장 큰 부담 중 하나다. 관련 업종 국내 최초 업체인 모던방재시스템은 그동안 축적된 경험과 IoT 신기술을 결합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적용 현장마다 관리자들의 호평을 얻고 있다.
비상문 개폐기는 화재 및 고장 시 무조건 열림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평상시에는 비정상 개방을 감지하고 경보하는 기능으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어야 한다. 모던방재시스템의 제품은 전국 롯데마트, 이마트, 종합병원, 아파트 단지 등에서 25년 이상 설치·운용되며 그 안정성이 입증되었다.
◇ 환경별 맞춤형 개폐장치 라인업
비상구의 다양한 환경에 맞춰 개폐장치 EX100N, EX500N(유도등복합형), EX700(음성안내형)을 개발했다. 특히 EX500N은 외관을 유도등 복합형으로 디자인하여 암흑 상황에서도 대피자가 안정감을 느끼고 대피할 수 있도록 돕는다(실용신안 등록제품). 제어함은 EM-Lock을 두 개까지 연결할 수 있어 가성비를 극대화했다.
◇ 원격통합관리기 [RMS-N]
방재실(통합경비실)에 설치하는 원격통합관리기는 비상구 개폐장치와 연결되어 위치별 화재개방, 비정상개방 등 13가지 정보를 LED 점멸과 상황별 음성 경보로 알린다. 위험 단계별 대응 요령 멘트까지 송출되어 초보 관리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관리 수량은 1~64개소이며 추가 확장도 가능하다.
IoT 신기술인 LoRa 전파를 활용해 통신선 포설 없이도 1.5km의 광범위한 지역을 관리한다. 단지나 대형 집합건물에서도 유선 제어와 동일한 기능을 유지할 수 있어 전국 아파트 단지 관리자들로부터 최고의 시스템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특허 등록 제10-2406897호).
◇ 다기능 무선 원격 관리 및 보안 강화
Lo2000ex 다기능 시스템은 입력 2회로, 출력 1회로의 멀티 기능을 갖춘 통신모뎀을 통해 수신기 출력(24V) 및 저수조 등 주요 기기의 센싱과 작동을 통합 관리한다. 이는 공단 및 종합 단지의 소방·보안 관리에 획기적인 솔루션이 되고 있다(특허 등록 제10-2209876호).
또한 PC와 연결할 경우 위치별 개폐 원인 기록과 통제가 가능해 보안 관리에 효율적이며, 함께 개발된 카드중앙등록기는 분실 카드의 부정사용을 원천 차단한다.
모던방재시스템 관계자는 "방화문 자동폐쇄장치 등 화재 시 정밀한 제어가 필요한 시스템 분야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집중하여 소방 제어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모던방재는 2월 4일(수)부터 7일(금)까지 국내 유일 공동주택 집합건물 관리산업 전문 전시회 ‘아파트건물관리산업전’에 참여한다. 사전등록 후 현장 방문 시 무료 관람이 가능하며, 모던방재 부스를 방문하여 현장에서 솔루션에 대한 상담도 가능하다. 전시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파트건물관리산업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