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산 샤인머스켓, 와인으로 출시한다

화이트와인 및 스파클링와인 등 5종 개발... 농가 소득증대 기대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 2023-01-01 11:46:59

▲ 강진군, 강진산 샤인머스켓 생산농가 대상 와인개발 최종보고회 개최 / 강진군 제공
[강진=정찬남 기자] 강진산(産) 샤인머스켓이 와인으로 탄생했다.

전남 강진군은 샤인머스켓의 더 높은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2022년 1년간 진행된 연구용역을 통해 강진산 샤인머스켓을 이용한 화이트와인, 무가당 저알콜 화이트와인, ‘청수’ 및 ‘MBA’ 블랜딩 와인, 스파클링와인 등 총 5종의 와인을 개발했다.

강진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 주도로 이뤄진 샤인머스켓 와인 보고회는 지난 2022년 12월 말, 강진샤인머스켓연구회 회원 및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형호㈜한국바이오양조연구소 부소장이 ‘강진산 포도를 이용한 화이트와인 및 스파클링와인 생산기술 개발’ 연구용역 순으로 보고회를 진행했다.

샤인머스켓 와인 연구기관인 ㈜한국바이오양조연구소는, 포도 생산부터 가공, 체험관광으로 이어지는 6차산업 기반 확대를 목적으로 강진산 고품질 샤인머스켓을 활용한 특산주 개발을 담당했다.

최종보고회에 참여한 강진샤인머스켓연구회원은 “강진산 샤인머스켓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한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농가 소득 증대의 새로운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은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지적재산권 권리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기술이전을 원하는 농가 및 단체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