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전통의 맛에 이웃 사랑을 담다”
강진묵은지사업단 김치 나눔행사 개최
200포기 김치로 70가구에 따뜻한 손길
회원들 자발적 참여로 가장 빛난 행사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 2025-10-02 12:36:36
[해남=정찬남 기자] 전남 강진 묵은지의 가치를 알리는 중심 역할을 해온 강진묵은지사업단이 지난 1일 지역사회를 위한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2025년 사랑의 김치 나눔행사’를 자발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묵은지 연구회 회원들이 약 200포기 분량의 김치를 무료로 나누는 뜻 깊은 자리였다. 행사에 사용된 절임배추, 양념, 아이스박스, 아이스팩 등 모든 준비물은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제공해 자체 조달했다. 준비부터 배포까지 전 과정이 민간 주도로 운영돼 더욱 의미를 더했다.
김치 담그기는 당일 이른 아침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회원들은 손수 배추를 버무리고 포장하며 정성 어린 손길로 준비했다. 배분 대상은 연구회 회원들이 소속된 마을 내의 취약계층 및 홀몸 어르신, 고령 가구 등 김장을 직접 하기 어려운 가정을 중심으로 선정됐다.
김장에 참여한 회원들은 “정성으로 만든 김치를 이웃들과 나누는 이 시간이 우리에게 더 큰 기쁨”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 활동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행사를 주관한 강진묵은지사업단은 지역 특산물인 묵은지를 중심으로 한 연구 및 사업화를 추진해온 단체로, 단순한 경제적 이익을 넘어 지역 공동체의 복지와 정을 나누는 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지역 주민 간의 유대감은 물론, 묵은지사업단의 사회적 책임과 따뜻한 공동체 정신이 다시 한번 조명받는 계기가 됐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