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열 은평구의원, 지방자치 의정대상 수상
이대우 기자
nice@siminilbo.co.kr | 2025-11-20 17:32:24
[시민일보 = 이대우 기자] 양기열 서울 은평구의회 의원(갈현1, 2동)이 (사)한국유권자중앙회와 정명대상조직위원회가 주관한 ‘2025 지방자치 의정대상’ 기초의원 부문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주민 생활과 밀접한 조례 입법, 예산 집행의 투명성 강화, 행정감사의 실효성 제고 등 기초의회의 본령에 충실한 의정활동이 높게 평가받은 결과다.
양 의원은 제9대 은평구의회 재무건설위원으로서 행정 전반의 재정 투명성 확보를 목표로, 형식보다 절차, 구호보다 실적을 중시하는 원칙 정치를 실천해왔다.
특히 ‘서울시 은평구 기업유치 및 기업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조례’를 통해 지역순환경제의 법적 기반을 마련했고,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조례’로 복지 사각지대를 보완했으며, ‘전세사기 예방 및 전세권 등기 지원 조례’, ‘은둔형 외톨이 및 1인가구 지원 조례’를 통해 사회적 약자 보호와 지역 복지의 균형을 도모했다.
또 양기열 의원은 앞서 발의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조례와 함께 최근 ‘서울시 은평구 저소득층 산후조리 경비 지원 조례’를 제정해 출산과 돌봄 지원체계를 꾸준히 확장하고 주민 복지 기반을 넓혀가고 있다.
양 의원은 “기초의원의 역할은 주민의 삶 속에서 문제를 찾고 해답을 만드는 일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들은 목소리가 제도와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