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고속도 의혹 제기는 이재명-이해찬 합작품?

전용혁 기자

dra@siminilbo.co.kr | 2023-09-21 13:36:42

원희룡, "알아보니 이해찬-이재명, 이재명 측근 편대를 다 짰더라"

[시민일보 = 전용혁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1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을 둘러싼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과 관련해 "알아보니 이해찬 전 대표, 이재명 대표, 이재명 측근으로 이어진 편대를 다 짰더라"며 "제가 압력을 받아서, 또는 아부하려고 멀쩡한 노선을 틀어서 만든 것으로 감옥에 갈 수준의 비리 의혹을 뒤집어 씌웠다"고 주장했다.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원 장관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백지화 선언은 무책임하다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 "제가 이재명을 한두 번 상대해 본 게 아니다"라면서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원 장관은 "좋은 게 좋은 것이라는 식으로 대응하면 갈수록 책임 뒤집어씌우기 프레임이 되고, 의혹을 총선과 그 이후까지 무조건 끌고 갈 것이기에 통상적인 방법으로는 끊어낼 수가 없었다"며 "털지 않은 상태로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추진한다는 것은 불가능했다"고 거듭 ‘백지화 선언’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재개 여부에 대해선 "전문가 검증과 국민 의견이 거의 다 수렴되고 있다"며 "민주당이 설사 우긴다 한들 국민이 현혹되지 않을 정도의 기반이 마련된다면 하루빨리 재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원 장관은 지난 18일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전문가 검증을 거칠 수 있도록 확정적인 BC, 비용 대비 편익값을 내놓겠다"며 내달 10일로 예정된 국토교통부 국정감사 시작 전까지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대안의 경제성 분석을 완료하고 결과를 공개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고속도로 연결부 관련 두 개의 안이 있고 경기 하남시 시점부 안도 조금 달라진다"며 "총 4개에 대한 경제성 분석 숫자를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안·대안의 경제성을 비교해 보겠다는 의미로 국토부는 현재 고속도로 타당성 조사 재개를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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