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신규 공무원 조직 적응 돕는다··· ‘종로Wiki’ 서비스

47종 정보 온라인 안내

이대우 기자

nice@siminilbo.co.kr | 2023-08-17 16:47:05

 

[시민일보 = 이대우 기자]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신규(전입) 공무원의 조직적응을 돕기 위한 온라인 서비스 ‘종로Wiki’를 구축하고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종로Wiki’는 공직생활과 업무 관련 정보를 고루 담은 서비스로, 기존 제공되던 ‘종로 공직생활 안내’ 책자보다 더욱 더 빠르게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어 신규 직원들이 업무에 익숙해지기 쉽게됐다.

구는 이러한 부분 개선을 위해 신규(전입) 공무원에게 필요한 정보 47종을 담은 온라인 서비스 ‘종로Wiki’를 구축하고 이달부터 내부 행정망을 통해 제공하게 됐다. 특히, 별도 예산 없이 자체 개발·구축함으로써 6000만원 상당의 예산을 절감한 점이 돋보인다.

‘종로Wiki’는 업무와 공직생활 적응을 위한 구정 현황, 인사, 급여, 연금, 첫 출근 시 해야 할 일(행정 포털 활용, 행정 전화기 사용법 등) 같은 가장 기초적인 부분에서부터 본격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필수적인 ‘공문서 작성법’, ‘예산지출’, ‘정보공개’, ‘사업홍보’, ‘행정차량 이용’으로 폭넓게 구성됐다. 신규·전입 직원뿐 아니라 직원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 신규공무원은 “선배에게 무언가 물어보고 싶어도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또 어디서부터 어떻게 물어봐야 좋을지 몰라 혼자서 고민했던 적도 있었는데, 종로Wiki에 접속해 업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정문헌 구청장은 “지난해와 올해 종로구 신규·전입 공무원은 약 200명으로 전체 현원의 16%를 차지한다. 현안이 많은 요즘, 선배들이 하나씩 차분히 무언가를 가르쳐 주기엔 많은 숫자”라며 “이들이 공직생활에 빠르게 적응하고 일정 수준의 업무 역량을 신속히 갖추는 것이 행정서비스 품질에 직결되는 만큼, 종로Wiki를 지속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