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인구소멸시대 기초자치단체의 도전과 비전 혁신 세미나 개최
황승순 기자
whng04@siminilbo.co.kr | 2023-05-24 14:35:16
[신안=황승순 기자]신안군은 지난 23일 신안군청 공연장에서 지방자치연구소(이영애 대표)이 주관하는 ‘인구소멸시대 기초자치단체의 도전과 비전 혁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신안군의회 의장 및 의원, 사회단체장, 공무원과 군민 등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구소멸의 위기 속에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전망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이 이어졌다.
본 세미나는 신안군의 혁신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인구소멸 시대를 대비해 신안군의 정책환경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전략적인 정책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개최했다.
첫 번째 세션은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의 기조연설(주제: 윤석열 정부의 지방시대, 그 비전과 전략)로 시작하여 ▲인구소멸시대 신안군의 도전과 비전 ▲작은섬 개발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계획 ▲지방소멸대응기금 1년과 향후과제, 3개의 주제발표가 진행되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지방소멸의 위기를 직면하고 있는 지방정부들이 제각기 창의와 혁신을 통해 시대적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기를 바라며, 신안군의 사례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소회를 전했다.
한편, 신안군에서는 4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신안군, 문화예술행정을 통한 인구소멸 대응전략’세미나를 개최하여 신안군의 색채(컬러) 마케팅, 문화예술(아트) 마케팅을 통한 행정혁신을 공유하는 장을 마련한 바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