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AI 활용 면접진단서비스
자기소개서 분석·첨삭 지원
문민호 기자
mmh@siminilbo.co.kr | 2025-03-20 14:46:28
[시민일보 = 문민호 기자]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최근 청년 구직자들의 취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AI 면접진단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20일 구에 따르면 'AI 면접진단서비스'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자기소개서 분석 및 면접 진단을 제공하고, 청년 개개인의 역량을 빅데이터 기반으로 평가해 맞춤형 피드백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서비스는 ▲자기소개서 분석 ▲AI 면접진단 ▲전문 직업상담사 컨설팅 등으로 구성됐으며, 지원자의 강점과 보완점을 도출하고 개별 맞춤형 컨설팅까지 연계해 청년 취업 역량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자기소개서 분석 서비스는 표절, 맞춤법, 비속어 사용 여부 등을 검사하며 ChatGPT 기반의 개인 성향 분석 및 직무 적합성을 고려한 자기소개서 첨삭을 지원한다.
또한 면접진단 서비스는 실제 기업에서 활용하는 면접 방식과 유사하게 진행되며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 등이 포함된 '기본 면접 평가' ▲직무 수행에 필요한 '인지능력 판단' ▲의사결정 평가 등의 '심층 면접' ▲AI 게임 기반 '역량 테스트' 등이 포함된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는 강북구 청년일자리센터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직업상담사와의 상담 후 계정을 부여받아 이용할 수 있다.
모든 평가를 받은 지원자는 분석 결과를 제공받은 후, 필요시 직업상담사와 후속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구 관계자는 "AI 기술을 활용한 면접진단서비스를 통해 청년 구직자들이 변화하는 채용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청년 맞춤형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