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소방서, 솔라시도 태양광 발전소 현장 지도 방문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 2024-06-03 14:37:25
▲ 해남소방서, 지난 5월 31일 해남군 산이면 소재 태양광에너지저장시설(솔라시도 태양광 발전소)방문 현장 지도 점검 실시 / 자료사진=해남소방서 제공
[해남=정찬남 기자] 전남 해남소방서(서장 최진석)는 지난 5월 31일 해남군 산이면 소재 태양광에너지저장시설(솔라시도 태양광 발전소)을 방문해 현장 지도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지도 방문은 최근 에너지저장시설(ESS) 화재가 증가함에 따라 ESS시설에 대한 이해와 화재양상을 파악해 화재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관계자 안전의식을 제고하고자 마련됐다.
에너지저장시설(ESS: Energy Storage System)이란 태양광·풍력발전기 등 신재생에너지와 공장의 남은 전기 에너지를 저장해 두었다가 전력이 필요할 때 공급하는 전력 시스템을 말한다.
이에 소방서는 현장을 직접 방문해 '에너지저장시설(ESS) 화재대응 절차(SOP238) 숙지', '에너지저장시설 사고 특성 및 위험요인 공유', '열폭주 확산 방지를 위한 대처요령', '에너지저장시설 관리 및 안전컨설팅' 등을 추진해 화재 안전 관리 능력을 강화했다.
최진석 해남소방서장은 “에너지저장시설(ESS)는 화재 발생 시 자체적으로 산소를 발생시키기에 화재 진압까지 긴 시간이 걸린다”라면서 “화재 진압 대책을 강구하고 교육 및 화재 대응 능력을 강화해 안전사고 방지와 화재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