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 회의 개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최종보고도
엄기동 기자
egd@siminilbo.co.kr | 2023-12-14 15:10:29
[진주=엄기동 기자] 진주시는 14일 시청 3층 문화강좌실에서 진주시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신종우 부시장의 주재로 가진 회의는 학계, 교통, 에너지, 기업, 공공기관, 농업, 시민단체, 시의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진주시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위원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졌다.
이날 회의는 진주시 탄소중립 정책 설명과 함께‘진주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용역’최종보고가 있었다. 기본계획은 정부가 제시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우리시의 특성과 실정에 맞게‘진주시민이 함께하는 스마트 혁신주도 Net-Zero’라는 비전을 설정했다.
또한 추진전략으로는 ▲건물 ▲수송 ▲농축산 ▲폐기물 ▲흡수원 ▲녹색성장 등 총 6개 부문에서 69개 세부 이행과제를 도출해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를 감축하는 중장기 부문별 감축대책도 수립했다.
시는 이번 최종보고회 결과를 토대로 기본계획을 보완하고, 경상남도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이후 수정사항을 반영해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공표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본계획에 대한 추진상황 및 주요 성과를 매년 정성·정량적으로 점검해 지속적으로 계획을 수정·보완하고 점검 결과를 보고할 예정이다.
신종우 부시장은“최종보고회에서 제안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시민이 공감 할 수 있는 계획을 만들어 지역주도의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하고, 나아가서 2050 탄소중립 실현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혓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