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AI활용 안전관리자” 교육 수강
이대우 기자
nice@siminilbo.co.kr | 2025-04-07 15:16:05
이번 교육은 사단법인 한국재난안전경영협회가 주최하고 서울벤처대학교대학원에서 주관했으며, 빠른 속도로 발전하며 사회적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AI 기술과 Chat GPT 등 인공지능 기반 기술을 시설관리 현업에 적용하고 실무 확장성 고려를 위해 이원성 경영사업본부장과 사업장 시설 담당자 등 총 10명이 참여하였다.
이번 교육에서는 ‘안전관리와 AI와의 첫 만남’을 주제로 ▲Chat GPT 활용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학습 ▲AI BOT 구축·운영 등의 신기술 강의가 이루어졌으며, 교육 중 별도 교류 시간을 통해 공단·한국재난안전경영협회·타 기관과의 정보교환, 관련 사례 공유 등 업무 교류가 이뤄졌다. 아울러, 1일 집중 대면 교육을 끝낸 후 시행된 ‘AI 활용 안전관리자’자격시험에서도 응시한 모든 인원이 우수한 성적으로 자격증을 획득하는 성과를 내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시설담당 직원은 “AI 기술이 시설 분야에서도 이렇게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지 몰랐다.”며, “AI와 신기술을 실제 업무에 적용 시킬 수 있는 부분을 발굴하고 효율성을 바탕으로 한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관리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이원성 경영사업본부장은 “AI 기술의 발전 속도는 매우 빠르다” 고 강조하며, “임원이 먼저 솔선수범하여 공단 시설 안전관리와 점검 분야에 AI 및 Chat GPT 기술을 현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특히 실현 가능한 Chat Bot 구축부터 차근차근 시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