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일류 항공강국' 청사진 제시… 안전·보안체계 고도화
국토부, 제4차 기본계획 발표
AI등 첨단 항공안전체계 구축
지연 방지·교통약자 편의 강화
드론·UAM 신성장동력 확보도
박소진 기자
zini@siminilbo.co.kr | 2025-12-10 15:32:00
[시민일보 = 박소진 기자] 국토교통부가 향후 5년간의 항공정책 방향을 담은 '제4차 항공정책 기본계획(2025∼2029)'을 10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항공 운항ㆍ안전ㆍ공항 등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최상위 법정 계획으로, 2010년 1차 계획을 시작으로 15년간 한국 항공 정책의 청사진 역할을 했다.
특히 지난해 12·29 여객기 참사 이후 마련한 첫 항공 분야 법정 계획인 만큼 '항공안전 기반 초일류 항공 강국 도약'이라는 비전 아래 항공안전 강화를 중점적으로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국토부는 글로벌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 드론·도심항공교통(UAM) 등 신성장동력 확보 등의 5개 전략목표를 마련했다.
먼저 방위각 시설(로컬라이저) 등 공항 시설 개선 및 조류 충돌 예방 활동을 강화해 공항 안전 수준을 높인다.
더불어 항공안전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디지털 트윈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사전 예방형 항공안전·보안 체계를 구축한다.
이에 더해 항공사별 항공안전 투자 및 자율 보고 등 자발적 항공안전 문화 구축을 위한 환경을 만든다. 안전 운항에 직결되는 조종사 등 항공 종사자 자격관리 체계도 개선한다.
공항 및 항공기 교통약자 편의시설 확충에도 나선다. 지방 공항 및 저비용항공사(LCC)를 위해서는 휠체어 탑승시설 확대를 위한 장비 공유제 및 공동 구매 등도 검토한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과 산하 LCC 간 기업결합에 따른 시정조치 노선에는 대체 항공사 진입을 지원하고,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해 독과점 우려를 줄인다.
지방 공항을 통한 지역 균형발전도 지원한다. 이들 공항의 항공편을 지속 확대하면서 항공기 정비·UAM·항공 훈련 등 공항 기능 강화방안도 검토한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공항 건설 시 지역기업 참여를 적극 지원한다. 면세·물류 및 항공정비(MRO) 산업 등 고부가가치 연계사업 유치도 추진한다. 지방 공항 전용 운수권(항공기 운항권)을 확보하면서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지역관광 자원-공항 간 연계도 강화한다.
항공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서는 드론 제조 생태계 조성을 지원한다. 2028년을 목표로 한 UAM 상용화를 위해 제도 지원과 안전 운항 체계 마련도 추진한다.
김윤덕 국토부 장관은 "제4차 항공정책기본계획의 이행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 공정경쟁 및 이용자 보호, 사회적 책임, 신산업 육성 등 새 정부 국정 기조를 항공 부문에도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며 "항공산업에 대한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 항공 안전관리 강화, 공항 시설 개선 등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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