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지방자치경영 '산업경제大賞'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 2023-07-06 15:34:25
소상공인 경영지원 대폭 강화
사회적경제기업 122곳 육성
[해남=정찬남 기자] 전남 해남군이 제28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종합평가부문 산업경제대상을 수상했다.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주최하는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은 혁신적인 조직운영과 효율적인 정책추진으로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이룬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해 매년 시상해 오고 있다.
평가 방법은 통계자료에 근거한 정량지표와 공신력 있는 심사위원들에 의한 정성평가 및 만족도 조사를 종합해 최종 선정하게 된다.
군은 인구 30만명 이하의 농촌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산업경제 분야에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축산활동 지원 등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둬 종합 대상을 받게 됐다.
군은 전세계적인 경제위기 속에서 물가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남 최초로 소상공인 배달수수료 지원사업을 시행하는 등 소상공인 경영지원을 크게 강화해 왔다.
해남매일시장 준공 등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회적경제기업 122곳 육성 등 소상공 기반도 꾸준히 구축해 오고 있다.
특히 해남사랑상품권은 전국 군단위 1위의 발행, 판매의 실적으로 3년 만에 5000억원을 돌파하는 등 지역경제의 선순환 구조 마련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전략적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연인원 16만여명의 스포츠 선수단을 유치하고, 사계절 축제를 정착시켜 외부인구 유입을 통한 지역민 소득증대를 실현한 것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