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대학 ‘도봉캠퍼스’ 18일 개강
여영준 기자
yyj@siminilbo.co.kr | 2021-11-15 18:32:49
[시민일보 = 여영준 기자]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자치분권대학 ‘도봉캠퍼스’ 가을학기를 오는 18일 개강한다고 밝혔다.
자치분권대학은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의 회원 도시를 중심으로 2017년부터 자치분권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해오고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고, 올해는 지방자치 부활 30주년을 맞이함에 따라 자치분권대학은 시민을 위한 '지방자치 30주년 특별교육과정'을 마련해 진행하고 있다.
오는 18일부터 열리는 강좌는 12월21일까지 5주간 진행된다. 자치분권대학 총장인 이동진 구청장의 개강 인사를 시작으로, 주민자치의 철학적 토대와 본질, 지방재정의 기초, 주민자치 재원확보, 참여예산, 주민자치와 조례, 주민자치와 공동체 등의 내용을 살펴보게 된다.
강의는 유튜브 ‘자치분권대학’ 채널을 검색해 구독하면 개강 이후 언제든지 들을 수 있다.
이동진 구청장은 “이제는 주민을 참여의 주체이자 협치의 파트너로 인식하는 주민 중심의 자치분권 2.0 시대가 돼야 한다. 강의로 말미암아 수강생 여러분 모두가 각 지역의 주민자치 활성화의 중심적 역할을 해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