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 감수성 높인다… 강진소방서·백련사 업무협약 체결
천년고찰 백련사와 함께하는 청렴·안전 동행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 2025-09-26 15:43:09
[강진=정찬남 기자] 전남 강진소방서(서장 정용인)는 26일 오후 2시 대한불교조계종 만덕산 백련사와 청렴·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관내 전통사찰과의 협력을 통해 소방공무원의 청렴 감수성을 높이고 조직 전반의 소통과 청렴도를 제고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동시에 안전한 사찰 환경 조성에도 기여하고자 추진됐다.
협약식에는 강진소방서장과 각 과장, 소방행정팀장 등 5명, 그리고 백련사 주지 설도스님, 부주지스님, 총무팀장 등 3명이 참석해 상호 협력 방안을 공유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공직자의 봉사정신·청렴 의식 제고를 위한 법문 및 체험 프로그램’, ‘다도 체험을 통한 소방공무원의 심신 안정 지원’, ‘국가문화재 및 전통사찰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컨설팅 지원’, ‘사찰 관계자 대상 소방안전교육·소방훈련 협력’ 등이다.
정용인 강진소방서장은 “이번 협약은 소방공무원의 청렴 감수성을 높이는 동시에, 지역 대표 전통사찰과 협력해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뜻 깊은 계기”라며 “앞으로도 청렴하고 신뢰받는 소방조직 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백련사 주지 설도스님은 “천년의 역사와 동백꽃 향기로 많은 이들을 품어온 백련사는 청정 수행과 안전을 함께 지켜야 할 소중한 도량”이라며 “강진소방서와 함께 소방공무원의 심신 안정 지원 및 청렴·안전 문화 정착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강진소방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역 사찰과의 협업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청렴하고 투명한 조직문화 정착과 더불어 군민의 안전 확보에 앞장설 계획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