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B 갈매역 정차 ‘마지막 기회’… 주민들 “정차 없이는 사업 수용 불가”

최광대 기자

ckd@siminilbo.co.kr | 2025-12-19 16:55:28

[구리=최광대 기자] 구리 갈매신도시 주민들이 GTX-B 노선의 갈매역 정차 여부를 둘러싸고 강력한 입장을 내놨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 민간사업자 간 최종 협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주민들은 “정차 없는 통과 노선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지금이 갈매역 정차를 결정할 마지막 기회”라고 주장했다.

 

구리갈매신도시연합회(회장 이상천)는 최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국가철도공단의 타당성 용역 결과, 갈매역 정차 타당성의 B/C(비용편익비) 값이 1.45로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며 “그럼에도 정차 여부가 여전히 불확실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연합회는 GTX-B가 갈매역에 정차하지 않을 경우 하루 약 500회의 열차가 고속으로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 피해를 주민들이 고스란히 떠안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특히 인근에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밀집해 있어, 단순한 교통 편의 문제가 아닌 주거·교육환경의 심각한 침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연합회는 “정차 요구는 편의 차원의 단순 요구가 아니라 피해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이라며 “정차 없는 통과 노선은 갈매동 주민들을 철저히 희생시키는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구리시의회에서 GTX-B 사업비 분담 문제를 둘러싸고 논의가 이어지는 가운데, 주민들은 정차가 없는 노선에 구리시가 재정 부담을 져야 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연합회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10조를 인용하며 “광역교통시설 설치 시 국가와 지방정부의 재정 여건, 노선의 기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갈매역이 정차하지 않는다면 구리시가 실질적으로 얻는 교통 편익이 없는데, 재정 분담을 요구하는 것은 법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GTX-B 노선 인근에 예정된 유지관리플랫폼(소규모 차량 정비기지)에 대한 환경·보건 문제도 논란이다. 주민들은 “정차 여부도 불확실한 상황에서, 통과 노선에 추가적인 환경 부담까지 떠넘기는 것은 이중 피해”라고 지적했다.

 

이 시설은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대상이라는 이유로 주민설명회조차 거치지 않았으며, 소음과 분진 등 부작용에 대한 구체적 대책도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상천 갈매신도시연합회장은 “갈매 주민들은 GTX-B 사업 자체를 반대하지 않는다. 다만 그 전제는 지역 주민에게 일방적인 피해를 강요하지 않는 것”이라며 “정부와 사업자가 지금 단계에서 정차 여부를 명확히 결정하지 않는다면, 재정·환경·보건 논란이 커져 사업의 신뢰성 자체가 흔들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회장은 “GTX-B의 성공은 지역 주민과의 신뢰에서 시작된다”며 “지금이야말로 갈매역 정차를 명확히 결정할 마지막 기회”라고 거듭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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