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교육지원청‘해남군교육재단’설립 업무협약 체결
성공적 교육재단 운영위해 인적 물적 교육자원 활용 등 적극 협력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 2022-05-06 15:51:00
[해남=정찬남 기자] 전남 해남군과 해남교육지원청은 지난 4일 군청 상황실에서 해남군교육재단 설립에 따른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해남군은 군 장학사업의 체계적 관리와 지원 강화를 위해 군 교육재단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협약을 통해‘같이 함께 하자’라는 취지에서 적극적으로 상호 협력하여 해남형 교육생태계를 구축하기로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군과 교육지원청은 교육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성화하는 등 학생과 군민을 위한 교육재단의 목적 사업 및 주요 사업을 협력 운영하게 된다.
특히 인적, 물적 교육 자원을 상호 활용 지원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교육재단이 설립되면 해남교육지원청에서는 인력을 파견하는 등 군과 함께 적극적인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기로 했다.
현재 교육재단 설립 타당성을 위한 검토 용역을 추진 중으로, 용역이 끝나면 주민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해남군출자출연기관 심사 후 도의 출자출연기관 설립에 관한 2차 협의를 통과하면 실질적으로 교육 재단 설립을 위한 밑 작업은 마무리하게 된다. 이후 조례 공포, 발기인 및 창립총회 등 행정 절차에 따라 기타 제반 사항을 추진하면 올해 말에는 교육재단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재단이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다양한 분야의 학생들이 장학금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장학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주민들과 시대적 변화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사업 지원, 교육의 협업을 통한 정책사업 추진, 지역 단체 및 주민, 유관기관 등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교육의 플랫폼 역할을 수행한다.
명현관 군수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민‧관‧학 교육 거버넌스 구축 및 장기적인 교육 발전과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길 희망한다”며 “교육하기 좋은 해남이 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함께 교육의 백년대계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