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 ‘섬 자치행정 모델 도입을 위한 정책 포럼’ 참가
백광태 기자
bkt@siminilbo.co.kr | 2025-03-26 16:03:01
울릉군에서는 남한권 군수를 비롯해 울릉군의회, 이장연합회, 관내 기관단체, 주재 기자 등 지역 주민 40명이 참석해 포럼의 주요 논의에 함께했다. 울릉도 주민들은 장거리 이동이라는 여건에도 불구하고 행사에 참여해 섬 자치행정에 대한 높은 관심과 열의를 보여주었다.
이번 행사에는 신정훈 행정안전위원장을 비롯해 이상휘, 서삼석, 배준영 국회의원, 신안군 박우량 군수, 옹진군 문경복 군수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지방자치연구소와 한국행정연구원도 연구기관으로서 참여하여 섬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심도 있는 토론을 이어갔다.
토론자들은 섬 지역의 행정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주민 복지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울릉군 뿐만 아니라 모든 섬 지역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제도 개선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신안군, 옹진군과 협력하여 섬 지역의 자치권 강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섬 지역 주민들의 실질적인 행정 편익을 증진하고, 섬 특성에 맞는 자치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중요한 논의의 장이 되었다. 울릉군은 앞으로도 도서 지역의 행정 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정책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