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소방서, 현대차 하이테크센터와 전기차 화재대응 훈련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 2025-06-17 16:05:06

▲ 강진소방서, 17일 오전, 현대자동차 광주 하이테크 센터와 협력해 전기차 화재 대비 실질적인 대응 교육 / 자료사진 = 강진소방서 제공

[강진=정찬남 기자] 전남 강진소방서(서장 정용인)는 17일 오전, 현대자동차 광주 하이테크 센터와 협력해 전기차 화재에 대비한 실질적인 대응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전기차의 복잡한 구조와 첨단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화재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목표로 마련됐다.

 

특히 전기차 화재 사례 분석을 통해 원인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현장대원의 실전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 전기차 화재 대비 차량 별 식별 요령, 전원차단 절차 등 실습과정 대응 훈련 / 강진소방서 제공
교육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 진행됐다. 이론 교육에서는 고전압 배터리의 특성과 전기차 작동 원리를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실습 과정에서는 차량 별 식별 요령, 전원 차단 절차, 전기차 화재 대응방법 등실제 화재 현장을 가정한 대응 훈련이 이어졌다.

정용인 강진소방서장은 “이번 교육·훈련은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전문지식에 기초한 신속대응으로 강진 군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화재대응역량을 강화하겠다 ”고 전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