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의 기초질서 누구를 위한 것인가?

해남경찰서 수사과 형사2팀 순경 신민경

시민일보

siminilbo@siminilbo.co.kr | 2025-07-25 16:18:29

  개인의 안정과 공동체의 안정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공공질서이자 필수적인 기초질서는 우리의 삶에서 떼려고 해도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신호위반, 꼬리물기, 새치기, 끼어들기 등의 사고위험증가로 이어지는 교통 질서위반, 인도나 주정차 위반으로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주차는 근절되어야 할 필요적 과제이다.

이에 나아가, 상점·시장 등에서 영업을 방해하고 불법·부당한 유형력을 행사하는 생계침해형 폭력, 영업장이나 인근 노상, 택시 등 생활 주변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술에 취한 상태에서의 주취폭력, 공중에게 불안감과 공포심을 유발하는 흉기를 이용한 폭력 등은 공동체의 안정을 해치는 기초질서의 하나임을 부인할 수 없다.

이와 같은 기초질서는 쉽게 해결될 것처럼 보이지만, 정직하고 습관적인 행동이 아니면 실천될 수가 없다. 기초질서 지키기는 나와 우리의 일상생활을 평온하게 지켜줄 수 있는 초석이며, 생활 주변 폭력범죄의 근절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시하는 최우선이자 선결과제이다.

‘열 사람이 줍기보다는 한 사람이 안 버리기’라는 표현은 나부터 실천하자는 것으로, 남보다 내가 앞장서서 행동하여 몸소 다른 사람의 본보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