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사골 애니 세상서 만화가의 꿈 키운다

시민일보

| 2004-06-21 19:35:01

경기도 부천시가 만화도시로서 그동안 쌓아온 풍부한 만화 인프라를 활용, 시민들을 위한 만화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만화아카데미는 만화문화 저변확대, 만화산업 인프라구축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만화정보센터가 유능한 인재양성과 꿈나무 발굴 및 취미생활까지 담당하는 명실 공히 만화전문 교육기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지원사업.

만화아카데미는 초·중·고등학생과 주부, 일반인은 물론 장애인까지 참여계층 폭을 넓혔으며 가족단위만화제작 체험프로그램에서 전문적인 출판만화 기획자 과정까지 만화가가 직접 교육에 참여, 수준 높은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 시민들과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위한 방학프로그램, 만화CA프로그램, 주말만화교실도 운영되고 있으며 직접 수강 참여가 어려운 시민들을 위한 사이버만화 아카데미를 통한 온라인 강의도 실시하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체험실습 프로그램= 미취학어린이를 위한 ‘이야기 캐릭터북’ 초등학생을 위한 ‘데코캐릭터북’ 매주 토요일 중·고등학생을 위한 ‘만화완성하기’ 가족을 위한 ‘이도영 따라 만화신문제작’ 등 미추 박물관에서의 만화 전시 관람을 통해 경험한 감성교육과 연계될 수 있도록 단체 관람객 및 주말 가족 관람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박물관 방학학교= 초등학생들의 여름, 겨울방학 동안 만화의 다양한 발상법과 표현법 습득을 통해 스스로 만화작품을 완성해 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교육을 병행해 실시한다.

◆주부만화예술대학= 주부대상의 만화문화강좌로서 만화가 및 문화평론가를 초빙, 만화를 문화적으로 이해하고 즐기며 체험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주부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수화전시설명회= 문화적으로 소외된 계층인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만화문화의 저변확대 및 문화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주말만화교실= 학기 중 주말을 이용한 학생 대상 프로그램으로 만화가의 꿈을 안고 있는 청소년들이 모여 만화에 대한 기초를 쌓고 창작활동을 도모, 지식을 습득토록 한다.

◆만화출판 기획자 과정= 만화의 소양과 창의적 능력을 갖춘 만화 기획인을 양성, 출판만화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통해 직접 만화출판을 기획·제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방학특강 신나는 만화교실= 여름, 겨울방학 동안 진행되는 초·중·고등학생 대상의 프로그램으로 만화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쌓고 직접 만화를 창작해 보는 실기 위주의 수업을 진행한다.

◆만화CA 프로그램= 중·고등학교 CA만화반 대상의 교육프로그램으로 만화반 교육의 정상화, 활성화를 위해 강사 및 프로그램을 보급, 창의력 향상과 소질을 개발하는 프로그램이다.

부천 만화정보센터 관계자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화아카데미는 만화도시이기에 가능한 행사로 부천시민만이 누리는 특별한 교육기회”라며 관심 있는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문찬식기자 mcs@siminnews.net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