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묵은지 맛 살리는 양념 3총사는?...묵은지찜 레시피 들여다보니
서문영
issue@siminilbo.co.kr | 2019-05-30 00:15:20
묵은지찜 레시피가 눈길을 모으고 있다.
최근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MBN '알토란'에서는 묵은지 찜 레시피가 전파를 탔다.
우선 묵은지 1kg을 깨끗하게 헹궈 준비한다. 그 다음 돼지고기 400g을 배춧잎 크기에 맞춰 1.2cm 두께로 잘라 준비한다.
팬에 기름 3큰술을 두르고 센 불을 켠다. 달궈진 팬에 돼지고기를 올려 겉면이 노릇해지도록 굽는다. 묵은지 사이에 구운 돼지고기를 껴넣고 냄비에 묵은지와 돼지고기를 넣는다.
만든 양념장을 냄비에 붓고 센 불에 20분 끓인다. 뚜껑을 닫고 셋 불에서 20분, 약 불에서 20분간 끓인다. 먹기 좋게 썬 양파 1개, 대파 1대, 홍고추, 청양고추 2개를 올린다. 뚜껑을 덮고 10분간 더 끓이면 묵은지찜이 완성된다.
임성근 조리기능장은 설탕, 들기름, 고추냉이에 대해 "어떤 묵은지든 맛있게 해주든 비법 양념장 세 가지다"고 말했다. 이어 "설탕을 넣으면 묵은지 쓴 맛이 사라지고 감칠맛이 올라간다. 들기름은 묵은지의 냄새를 완전히 없애준다. 고추냉이는 얘가 들어가면 묵은지에서 날 수 있는 냄새가 날아가고 맛이 깊어진다"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