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방송 수출 ‘1억8703만달러’
드라마 87.6% 차지… 한류 주도
관리자
| 2011-03-31 16:22:00
지난해 방송 프로그램 수출은 증가했고, 수입은 감소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30일 발표한 ‘2010년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방송프로그램 수출액은 1억8703만1000달러로 2009년 1억8703만1000달러보다 1.89% 늘었다. 반면, 수입은 2009년 대비 84.18% 감소한 1043만3000달러로 집계됐다.
지상파 방송사의 방송콘텐츠 수출은 1억7157만7000달러로 3.14% 증가했고, 케이블·독립 제작사는 2009년에 비해 10.26% 감소한 1545만4000달러였다.
장르별로는 전체 1억5139만7000달러 중 드라마가 87.6%에 이르는 1억3267만7000달러로 여전히 강세였다. 이어 다큐멘터리 978만6000달러(6.5%), 오락 404만3000달러(2.7%) 순이었다.
수출은 아시아 국가(90%)로 편중됐다. 전체 수출액 중 일본 53.9%, 대만 13.2%, 중국이 8.8%를 차지했다. 지난해 대규모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를 수출한 중남아메리카가 7%로 뒤를 따랐다.
일본과 대만, 중국 등은 드라마 선호가 가장 높았으나 예능 프로그램 수요도 차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수입은 대폭 감소했다. 지상파 방송사의 방송콘텐츠 수입은 전년도에 비해 35.79%, 케이블·독립 제작사는 86.74% 감소했다.
이는 최근 케이블 방송사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자체 제작 성과가 고무적으로 나타나면서 적극적으로 자체 제작에 임한 결과인 것으로 진흥원은 분석했다.
한편 방송 콘텐츠 해외 진출과 수출 확대를 위한 업계의 주요 애로사항으로는 ▲해외 수출을 위한 재제작 지원 사업의 확대 ▲국가적 차원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신규 시장 개척의 지원을 위한 로드쇼의 확대 ▲해외 방송 콘텐츠 시장 동향 및 관련 정보의 정기적 제공 등이다.
문화부는 “2010년도 수출입 분석 결과와 업계 건의 사항을 수렴해 수출 사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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