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 이후 박근혜는 대북 상황 변화를 감안한 외교ㆍ안보정책 마련에 시동을 걸고 있다.
실제 박근혜의 싱크탱크로 불리는 국가미래연구원의 외교ㆍ안보팀은 최근 `김정은 체제'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 여야 모든 대권주자들 가운데 박근혜 만큼 안보관이 뚜렷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여론조사를 보면 국민들 역시 박근혜의 안보관만큼은 확실하게 인정하고 있는 것 같다.
실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 이후 불거진 안보이슈로 박근혜의 지지율이 상승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12월 23일, 아산 정책연구원이 리서치앤리서치(R&R)와 공동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선 후보 다자 대결에서 안철수가 28.4%로 박근혜의 28.1%보다 0.3%p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 연구소가 일주일 앞서 실시한 여론조사보다 그 간극이 급격히 좁혀진 것이다. 김정일 위원장이 사망하기 전인 지난 14일 실시한 조사의 다자대결 지지율에선 안 원장(29.1%)이 박 위원장(24.8%)보다 4.3%포인트 앞섰었다.
특히 ‘북한의 급변사태라는 위기 상황에 가장 잘 대응할 수 있는 후보’를 물은 조사 결과에서는 박근혜가 29.9%로 1위에 오른 반면 안철수는 13.2%에 불과했다.
안보국면을 맞아 박근혜의 진가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대해 김용갑 한나라당 상임고문은 “가상의 인물이지만 안철수 원장과 박근혜 위원장을 비교한다면 안보 등 위기 사항에 대한 대처 능력을 볼 때 박 위원장에 국민들이 더 기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니나 다를까, 이명박과 여야 대표회담을 가진 박근혜의 존재감이 재조명받고 있다.
비대위원장으로서 당 쇄신작업을 본격화하는 가운데 김정일 사망에 따라 조성된 안보정국에서 그의 존재감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안풍(안철수바람)에 잠시 흔들렸던 유력 대권주자의 위상도 다시 회복하는 모습이다.
실제 박근혜는 김정일 사망 소식이 전해진 19일, 비대위원장에 선출된 이후 숨쉴틈 없는 안보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취임 당일에는 김정일 사망과 관련된 비상대책회의를 주재했고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을 만나 조문 논란 등에 대해 의견 조율을 하기도 했다.
이어 21일에는 민주통합당 원혜영 공동대표와 만났고 이 자리에서 "정부가 조문단을 파견하지 않기로 한 만큼 이런 문제는 정부의 기본 방침과 다르게 가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정부와 보조를 맞춘바 있다. 같은 날 오전에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 류우익 통일부 장관, 성 김 주한미국대사를잇달아 만나 안보위기 상황을 집중 논의하기도 했다.
박근혜의 이같은 광폭행보는 지지도 상승으로 이어졌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의 12월 셋째주 주간 정례조사 결과, 박근혜는 1주일 전 대비 0.8%p 상승한 26.9%의 지지율을 기록, 2.7%p 하락한 안철수(26.3%)를 제치고 5주만에 1위로 올라섰다.
사실 박근혜의 대북관은 편협하지 않다.
지난 2002년 4월 박근혜는 케임브리지대 동아시아연구소 주최로 열린 학술회의에 참석, 통일분야 기조연설을 통해 자신의 통일관을 밝힌 바 있다.
박근혜는 ▲국민적 합의와 공감대 속에서의 대북정책 추진 ▲상호주의 적용 ▲남북관계의 제도화를 대북정책 3원칙으로 제시하고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해 남북한과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이 참여하는 `동북아지역안보대화체'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다음은 박근혜의 말이다.
“한국도 탈이념적, 탈냉전적 국제사회의 변화에 맞춰 극단의 정치세력이아닌 합리적인 중도세력이 통일을 주도해 나갈 때입니다. 북한이 경우에 따라 남한 체제를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경제와 외교의 역량 강화 등 국내적 통일기반을 확충해야 합니다. 통일의 방향과 정체성만 분명히 한다면 굳이 정치적, 영토적 통일을 고집할 필요 없이 남북한의 자유왕래가 보장되고 군사적 대결이 사라진 `경제공동체'정도의 수준도 통일과 같은 개념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민주당 정권이 포용만 강조하고 있고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위해 무리하게 추진되는 측면이 있지만 남북한의 화해와 교류, 협력을 추진하는 정책기조는 정권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고 계승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통일이 가능한 대외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한미동맹관계및 한.미.일 공조체제의 굳건한 구축과 함께 미-북, 일-북 수교, 동북아 경제협력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등이 필요합니다.”
대북정책에 있어서 이명박 대통령과 달리 상상히 유연성이 있다.
물론 지금과 같은 안보국면에서 불가피하게 보수적인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지만, 그렇다 고해서 박근혜의 안보관이 바뀐 것은 아니다.
일정한 시간이 흐르고 북한의 체제가 어느 정도 안정을 찾게 되면, 박근혜는 훨씬 진보적인 대북정책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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