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억동 경기 광주시장 신년인터뷰

"쌈채ㆍ버섯 친환경웰빙푸드 업그레이드"

전용원 기자

| 2013-01-27 14:46:00


Warning: getimagesize(http://www.siminilbo.co.kr/news/photo/Bdatafile/News/317379_1.jpg): failed to open stream: HTTP request failed! HTTP/1.1 404 Not Found in /home/simin/mobile_html/news/skin/default/display_amp.php on line 76
"FTA도 끄떡없는 강한농업 육성 최우선"
[시민일보] 경기도 광주시가 '맑고 풍요로운 새광주 건설'을 목표로 수도권 제일의 친환경 청정도시, 웃음과 건강이 가득한 지역사회를 만들고자 2013년도 역점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이를 위해 시민 모두가 어깨를 활짝 펼 수 있는 희망찬 한 해를 위해 더욱 힘차게 도약하고자 다함께 잘사는 행복한 복지공동체 만들기를 비롯해 일자리 넘치는 사회, 경쟁력 갖춘 농촌 실현, 상생과 조화의 친환경 청정도시 건설, 고품격 문화교육도시 조성, 시민이 만들어가는 시정 구현 등 역점시책을 추진한다.

따라서 <시민일보>는 조억동 광주시장을 만나 지난 한 해 성과와 계사년 시정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조억동 시장과 가진 일문일답 인터뷰 전문이다.

▲지난 해 광주시의 분야별 시정성과를 밝힌다면?

지난 한 해 수해복구사업과 예방사업 추진으로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한 시를 구축했다.

특히 생활이 어려운 500여 위기가정에 희망과 용기를 북돋고 장애인, 노인, 다문화가정, 여성에게 맞춤별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따뜻한 온기가 가득한 광주시를 만들어왔다.

또한 문화스포츠센터와 영화관, 중대물빛공원 등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문화공간을 확충해 시민의 만족도와 삶의 질을 향상시켰으며 도척, 퇴촌 작은 도서관 개관, 무상급식 지원과 교육지원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배움과 정보의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인재양성 교육도시의 면모를 갖췄다.

아울러 도로 신설과 확장, 상하수도시설 확충 등 각종 편의시설을 증대하고 특히 미래의 모습을 제시하는 도시기본계획을 재수립함으로써 2020년 36만 8000명의 계획인구에 걸맞는 더욱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시는 이와 함께 기업 SOS 운영, 수출산업 지원, 중소기업 특례보증제 실시 등으로 관내기업 내실화에 주력하고 유망 중소기업과 우수한 인재를 연결하여 천 800여명에게 일자리를 마련해 주고 32개 일자리사업을 통해 600여명을 고용함으로써 함께 잘사는 경제도시의 초석을 마련했다.

이처럼 지난 일년간 역량을 쏟은 결과 경기도 31개 시군 종합평가 2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 등 각 기관으로부터 33개의 표창과 16억원의 포상금을 받는 소중한 성과를 거뒀다.

▲올해 역점시책 가운데 다함께 잘사는 행복한 복지공동체 만들기에 대한 계획은?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저소득층, 장애인, 다문화 가족 등 취약 계층의어려움을 찾아내고 해결해 줌으로써 안정적인 가정과 생활을 이어나가는데 힘이 되어 드리겠다.

그리고 저출산 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출산율 증가와 노인관련 정책에도 관심을 기울이겠다.

맞벌이 부부에게 반드시 필요한 24시간 전일 보육시설과 시립어린이집 2개소를 개원하겠으며 셋째아 출산장려금과 양육수당 지원, 0세부터 5세까지 보육료 지급 등 다양한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한편 날로 증가하는 노인인구를 위한 의료, 요양, 여가 등 복합적인 종합노인복지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기찬 노후를 위한 노인일자리 사업과 경로당 지원사업 등 노인복지사업을 꾸준히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다.

경제 활성화로 일자리가 넘치는 사회, 경쟁력을 갖춘 농촌 실현을 위한 시정 방향은 무엇인지?

지역일자리사업, 사회적기업 발굴 등을 통한 안정적인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고 취업박람회, 구인구직자 만남의 장을 더욱 활성화하여 서민생활 안정화에 기여하며 기업을 위한 경영관련 전문인력 지원 등 찾아가는 기업현장 방문상담을 추진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조성해 가겠다.

아울러 FTA에 맞설 수 있는 강한 농업 육성을 목표로 토마토, 가지, 쌈채, 버섯 등 고부가가치의 친환경농산물 생산 확대를 지원하고 에너지 절감기술, 토양개량제 등 신기술 보급으로 농업경쟁력을 높여 농가소득 향상으로 잘 사는 농촌을 실현해 나가겠다.

▲상생과 조화의 친환경 청정도시를 만들기 위한 구체적 계획은?

중심상권 내 공영주차타워 신축과 도시계획도로와 지역간 연결도로를 개설하고 상수도 보급지역 확대, 광주2 등 9개소에 주민친화형 하수처리시설을 준공하겠으며 도심 내 휴식공간으로 도척 그린공원과 하천을 따라 이어지는 녹색 친수공간조성 등으로 편리하고 쾌적한 도시로 변화해 가겠다.

아울러 성남~여주간 복선전철, 성남~장호원간 자동차 전용도로의 조속한 준공과 주변 역세권 개발을 통한 시너지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도시기본계획에 따른 문화, 체육, 도로, 교통 기반시설을 차근차근 추진해가며 자연경관과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도시를 준비해 가겠다.

▲고품격 문화교육도시 조성을 위한 시정 방향은?

남한산성, 분원도요지, 팔당호 등 역사, 문화적 명소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관광인프라를 개발하고 남한산성문화제, 퇴촌토마토축제, 중소기업박람회, 왕실도자기 축제가 타지역과 차별화된 축제로 거듭나서 지역주민의 소득향상에 기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

또한 시민 누구나 평생교육과 문화체험의 장으로 이용할 수 있는 초월공공도서관을 개관하고 청소년 수련관 건립에 박차를 가하며 교육환경 개선, 외국어교육 지원사업뿐만아니라 청소년의 창의력과 인성을 키우는 체험프로그램과 동아리활동, 예술제등을 활성화하여 건강하고 건전한 청소년을 키워나가겠다.

▲시민이 만들어가는 시정 구현을 위한 구체적 계획과 광주시민에게 남기고 싶은 말은?

시민편의를 시정운영의 최고 목표로 삼고 친절과 창의적 사고를 전략으로 주민참여예산제와 시민 만족도 평가를 통해 시민이 참여하고 그 결과를 시정에 적극 반영하겠다.

또한, 시민생활에 불편을 주는 규제를 지속적으로 발굴 건의하여 개선해 나가고, 신속한 민원처리와 한 발 앞서는 정책결정과 실행력으로 시민의 만족도를 높이며 목표와 전략에 따른 조직운영과 성과관리로 행정의 효율성을 최대로 높여 나가겠다.

존경하는 29만 광주시민여러분.‘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마부작침(磨斧作針)이라는 말처럼 광주시의 미래를 위해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끈기를 갖고 노력한다면 이루어내지 못할 일이 없다.

올 한 해 그동안 추진해 온 많은 일들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노력해 나가겠다.

'맑고 풍요로운 새광주' 실현을 위해 시민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린다.

광주=전용원 기자jyw@siminilbo.co.kr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