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새마을운동 최우수 기관표창 '구미시'
박병상 기자
pbs@siminilbo.co.kr | 2013-12-01 17:05:26
[시민일보] 경북 구미시가 최근 포항 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된 '2013 경상북도 새마을지도자 대회'에서 새마을운동 추진 종합평가 결과 '새마을운동 최우수 인정기관(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새마을운동 종합평가는 새마을운동 중점추진분야 9개 분야의 30개 항목으로 클린 경북 만들기 및 의식 선진화운동, 그린생활 실천, 새마을지도자 역량강화, 이웃사랑실천운동, 범도민 독서생활화운동, 새마을운동 세계화사업, 새마을가꾸기사업, 특수시책 및 우수사례 등이 있다.
올 한해 구미시가 추진해온 각종 성과를 살펴보면 새마을운동 우수사례분야에서는 새마을운동 종주도시로서의 구심체 역할을 할 수 있는 'e-새마을 해피존' 홈페이지를 구축해 새마을 관련 모든 정보를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해결하고, 양방향 소통공간 마련으로 행복새마을운동을 추진해 타 시ㆍ군에 우수사례를 전파하는 효과를 거뒀다.
그린생활 실천분야에서는 저탄소 녹색성장에 부응하는 ‘깨끗한 구미’로 새마을대청소, 새마을 알뜰벼룩장터 운영, 음식물 및 생활쓰레기 줄이기, 에너지 절약 캠페인 운동, 자원재활용품 경진대회, 탄소포인트 가입 등 새마을운동의 경험을 살려 일상생활속에 실천을 생활화했다.
이웃사랑실천분야에서는 이웃과 함께하는 사회통합 정신함양과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해피 구미’를 통해 살맛나는 행복 구미 공동체 형성을 위한 행복한 보금자리 만들기 사업과 생필품 전달, 지역희망공헌사업, 도ㆍ농 자매결연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 폭 넓게 실시했다.
새마을운동 세계화사업 분야에서는 새마을운동 종주도시의 자질에 걸맞게 국내새마을운동 뿐 만 아니라 더불어 잘사는 지구촌 건설을 위해 몽골, 네팔 새마을지도자를 대상으로 이론 및 실습교육을 통한 초청교육은 물론, 현지 현장방문을 통한 새마을운동국제화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했다.
박병상 기자 pbs@siminilbo.co.kr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