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3D역사다큐멘터리 '의궤, 8일간의 축제' 17일 개봉
KBS의 야심작, 전국 CGV 동시개봉
신한결
smk2802@siminilbo.co.kr | 2014-04-08 17:11:16
영화 '의궤, 8일간의 축제 3D'는 조선 22대 국왕인 '정조'가 역사상 가장 성대한 축제였던 '혜경궁 홍씨 회갑잔치'를 기획하고 8권의 책에 그 모든 과정을 글과 그림으로 기록한 역사기록물 '원행을묘정리의궤' 를 KBS다큐멘터리 제작진이 순수 우리 3D기술로 고스란히 복원해 낸 작품이다.
4K3D 방식으로 제작된 이 영화는 '화성능행도' 등을 참고해 당시를 최대한 그대로 재현해냈다. 그 중 예고편에 등장한 어가행렬이 시흥행궁으로 들어가는 장면을 그린 '시흥환어행렬도' 를 비롯 혜경궁 홍씨의 회갑행렬이 쉬어가는 장면 등은 3D 입체영상으로 거의 완벽 복원돼 역사적 의미가 깊다.
한편, '의궤'는 200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어 세계적으로도 그 가치를 인정받은 세계 유일의 기록양식으로 조선 왕실의 주요 행사를 기록한 국가공식기록물이다.
그 중 영화의 바탕이 된 '원행을묘정리의궤'는 의궤 사상 최초로 인쇄본으로 제작되어 후세에 남겨진 기록물로 그 내용 역시 일반 의궤에 비해 매우 방대하고 정교해 '의궤 중의 의궤'라 불리는 독보적인 우리만의 문화유산이다.
이 다큐멘터리는 전체관람가로 KBS가 기획·제작했으며 최필곤PD가 감독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