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보건소, 노인들 치아 무료 스케일링

문찬식 기자

mcs@siminilbo.co.kr | 2015-03-08 14:05:28

[김포=문찬식 기자]김포시보건소가 노인불소도포 및 스케일링을 무료 실시, 건강 증진을 도모한다.

보건소는 노인들의 치아건강 유지를 위해 이달부터 만 65세 이상 600명을 대상으로 노인 불소도포 및 스케일링 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노인 불소도포·스케일링사업은 잇몸질환 발생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노년기 노인들에게 스케일링, 전문가 잇솔질 시행으로 잇몸질환의 진행을 억제하고 치아면에 불소를 도포해 치근면 우식예방 및 시린이 방지가 목적이다.

치아의 이동성이 없는 경우 스케일링과 불소도포를 시행하고 치아의 이동성이 있는 경우 치면 세마와 불소도포를 시행한다. 보건소는 대상자의 구강건강, 전신상태 등을 충분히 고려해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김포시의 노인 치아건강사업은 지난해까지 3168명에게 무료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특별한 소득이 없는 만 65세 이상 노인에게 의료비 경감과 치주병 예방, 치아 결손 예방효과를 증대시켜 전반적인 구강 건강상태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와함께 심뇌혈관질환 및 만성질환이 발생하기 쉬운 노인들이 구강내 환경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도록 칫솔질 요령을 비롯해 의치관리법, 식이요법, 불소용품 이용 등 구강병 예방에 따른 교육과 실습도 병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강희숙 보건사업과장은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은 건강한 치아로부터 출발한다는 신념으로 노인들의 구강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10일 환경문제 해소를 위해 김포아트홀에서 지역내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대표자들이 참여하는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관리교육 및 자발적 관리 협약 추진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