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고속전용구간 많고 적고에 따라 요금차이 발생해”
코레일측, “고속전용구간 경부선보다 호남선이 상대적으로 많다”
전용혁 기자
dra@siminilbo.co.kr | 2015-03-18 17:30:29
[시민일보=전용혁 기자]오는 4월2일 개통되는 호남선 고속철도를 두고 운행속도는 당초 코레일 발표보다 느린 반면 요금은 경부선보다 비싸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지역차별’ 논란도 일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코레일측은 운임 적정성 논란과 관련, “300km로 달릴 수 있는 고속 전용구간이 많고 적고에 따라 요금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승표 코레일 여객마케팅 처장은 18일 오전 PBC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300km로 달릴 수 있는 고속전용 구간이 경부선보다 호남선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요금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반선로구간이 많이 포함돼 있는 같은 호남선 구간에도 용산에서 목포까지와 전라선 용산~여수의 경우에도 1km 단위로 환산해보면 용산~목포의 경우는 143원, 용산~여수는 121원으로, 서울~동대구의 145원보다 상대적으로 싼 구간도 있다"며 "결국 지역차별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KTX 운임의 경우 코레일에서 임의적으로 정하는 게 아니라 철도사업법에 따라 정부에서 이용거리와 속도를 구분해 계산하도록 정해져 있다"며 "정부에서 정한 방식으로 지난 10년 동안 지역과 노선 구분 없이 동일하게 적용됐다"고 거듭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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