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의 ‘역사교육 정상화’를 지지한다
고하승
| 2015-10-28 10:04:29
필자는 지난 25일 칼럼에서 이재오 의원의 발언을 빌려 “박근혜 정부가 ‘좌편향’을 시정한다면서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지 않고 ‘우편향’교과서를 만들려고 한다면, 필자 역시 반대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싸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런데 박근혜 대통령의 생각도 필자와 다르지 않았다.
실제 박 대통령은 지난 27일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교과서 논란과 관련, “일부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역사 왜곡이나 미화가 있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지만, 그런 교과서가 나오는 것은 저부터 절대로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필자는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친일.독재 교과서 만들기’라는 야당의 주장은 불가능한 일일 뿐만 아니라 아직 발생하지도 않은 일을 놓고 우선 발목부터 잡고 보자는 놀부 심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한 박 대통령의 생각은 어떤가.
박 대통령 역시 “집필되지도 않은 교과서, 일어나지도 않을 일을 두고 더 이상 왜곡과 혼란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필자는 그 다음날 칼럼에서 “왜곡 편향된 역사 교과서를 바로잡는 것은 ‘전략’의 문제가 아니라 ‘정의’의 문제”라며 “표를 얻을 수 있느냐 없느냐하는 전략적 문제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역사교과서 정쟁화’현상을 비판했다.
박 대통령도 “역사교육을 정상화시키는 것은 당연한 과제이자 우리 세대의 사명”이라며 “역사를 바로잡는 것은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되어서도 안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필자의 의견과 박 대통령의 발언을 비교하면서 서로의 공감대를 확인하는 이유는 국민들에게 ‘믿어도 된다’는 사실을 전하고 싶기 때문이다.
이어 박 대통령은 “우리 대한민국은 반세기 만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모두 이루어내고, 세계 최초로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나라가 된 자랑스러운 나라”라면서 “지금 많은 나라들이 우리나라를 배우려 노력하고 있다. 특히 우리의 혼과 정신을 배우려고 하고 있다.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우리 대한민국의 우수성을 세계에 제대로 전파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지난 9월, 세계 160여개국 정상들이 한자리에 모인 유엔 총회에서 대한민국은 국가 발전을 염원하는 세계의 많은 개발도상국들에게 영감과 비전을 제공하는 성공적인 모델이었다는 사실을 전했다.
박 대통령이 지적한 것처럼 지금 세계는 급속도로 변화해 가고 있고 각국의 문화와 경제의 틀이 서로 섞여서 공유되어 가고 있다.
우리가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역사를 바로 알지 못하면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을 수도 있고, 민족정신이 잠식당할 수도 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통일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확고한 국가관을 가지고 주도적 역할을 하기 위해서도 역사교육을 정상화시켜야 한다.
이것이 역사교과서 문제와 관련된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 내용이다. 그런데 이 가운데 어느 한 부분이라도 잘 못된 점이 있나?
필자가 판단하기엔 없다. 아마도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들었다면, 정치성향과 관계없이 누구라도 공감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일반 국민들의 생각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
그렇다면 박 대통령이 “자라나는 세대가 올바른 역사관과 국가관을 확립하고, 통일시대를 대비하면서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지혜와 힘을 모아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국민의 지지를 호소했는데, 이에 따르는 것이 응당 옳지 않겠는가.
필자는 박 대통령의 ‘역사 교육 정상화’, 즉 좌로나 우로 치우치지 않는 균형 잡힌 ‘올바른 역사 교과서 만들기’를 적극 지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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