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중심 코성형, 주의해야 할 부작용은?

서혜민

shm@siminilbo.co.kr | 2015-12-30 23:58:02

[시민일보=서혜민 기자]얼굴의 중심인 코는 얼굴의 좌우대칭 기준이기도 하고 첫인상의 50% 이상을 책임지는 중요 부위이다. 때문에 날렵하고 오똑하며 얼굴과 조화로운 코 모양을 이루기만 하여도 좋은 인상과 이상적인 외모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동양인의 코 모양은 대부분 날렵하고 오똑하기 보다는 둥그런 모양의 넓은 콧볼 낮은 콧대를 가진 사람이 더 많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코성형’을 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고 있으며, 과거에 비해 코성형도 점차 눈성형 만큼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성형이 되어가고 있다.

코성형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큰 거부감 없이 수술을 받고 좋은 수술 결과를 통해 만족감을 표출하는 경우도 있지만 부작용으로 인한 재수술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사람들은 오히려 새로운 콤플렉스가 되어 고민하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다.

코성형의 부작용으로는 피노키오처럼 지나치게 높은 콧대와 뾰족한 콧대로 얼굴에 어울리지 않는 경우, 콧구멍이 들려 정면으로 보았을 때 콧구멍이 지나치게 많이 보이는 경우, 보형물이 움직이거나 수술한 티가 너무 많이 나서 부자연스러운 경우 등의 부작용이 있다.

잘못된 코성형은 재수술을 부르게 하며, 재수술은 기존 수술로 변형된 코를 다시 교정해야 하는 작업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더욱 어려운 수술이다.

원진성형외과 의료진은 “‘코성형’은 절대로 간단하고 쉬운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코성형을 하기 전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신중하고 또 신중하게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하며,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아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또 “코성형 하나만으로도 인상이 바뀔 수도 있지만, 전체적인 인상과 측면에서 봤을 때 이마, 코, 입술, 턱과 이어지는 라인이 자연스러워야 한다. 코는 모양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원진성형외과 의료진에 따르면 코성형의 종류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수술방법도 여러가지로 나뉘기 때문에 수술 계획 수립 전 담당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본인에게 맞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리얼 3D 가상성형’ 촬영을 하여 이를 토대로 미적, 기능적인 측면에서 정확한 진단 후 코성형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원진성형외과 의료진은 “3D스케너와 CAD를 이용해 환자의 까다로운 요구와 환자의 원하는 미의 기준을 반영하여 원하는 모양의 결과를 선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