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출·퇴근 정상운행
여영준 기자
yyj@siminilbo.co.kr | 2016-09-29 09:00:00
전체 근무자 30.5% 파업 참여… 필수 인력 77% 유지
파업 일주일 이상 장기화땐 피로누적 사고위험 커져
[시민일보=여영준 기자]27일 전국 철도·지하철 노조가 연대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서울 지하철 1~8호선의 파업참가율은 30.5%로 집계됐다.
서울시는 이날 낮 12시 기준 지하철 1∼8호선 근무대상자 7805명 가운데 2380명이 파업에 참여해 30.5%의 파업참가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서울메트로(1∼4호선)의 파업참가율이 36.9%(4637명 중 1710명)로 상대적으로 많았고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 파업참가율은 21.1%(3168명 중 670명)로 집계됐다.
이들 파업참여 노조원들은 이날 오전 11시 노조별로 파업 출정식을 열고 성과연봉제 도입 방침 철회 등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서울시는 지난 25일부터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 필수유지인력과 시 직원 등을 투입해 지하철 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했다.
이를 통해 시가 확보한 인력은 총 1만2094명으로, 이는 전체 정원의 77.1% 수준이다.
이들은 필수유지인력 5175명(메트로 3226명·도철 1949명), 파업 미참여 인력 2548명(메트로 1675명·도철 873명), 협력업체 1092명(메트로 973명·도철 119명), 퇴직자 143명 등으로 이뤄졌다.
전체 지하철 운행은 1단계 비상수송대책(운행률 80∼85% 달성)에 따라 평시 대비 82% 수준으로 운영 중이다.
다만 파업이 1주일 이상 장기화될 경우 2단계 비상수송대책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는 기관사 피로 누적 등으로 사고 위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2단계 대책이란 출퇴근 시간대 운행률은 100%를 목표로 하되, 낮 시간대 운행률을 70% 수준으로 유지하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추가 투입하는 방안이다.
시 관계자는 “인력 공백으로 인한 안전사고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분야 점검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파업 일주일 이상 장기화땐 피로누적 사고위험 커져
[시민일보=여영준 기자]27일 전국 철도·지하철 노조가 연대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서울 지하철 1~8호선의 파업참가율은 30.5%로 집계됐다.
서울시는 이날 낮 12시 기준 지하철 1∼8호선 근무대상자 7805명 가운데 2380명이 파업에 참여해 30.5%의 파업참가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서울메트로(1∼4호선)의 파업참가율이 36.9%(4637명 중 1710명)로 상대적으로 많았고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 파업참가율은 21.1%(3168명 중 670명)로 집계됐다.
이들 파업참여 노조원들은 이날 오전 11시 노조별로 파업 출정식을 열고 성과연봉제 도입 방침 철회 등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서울시는 지난 25일부터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 필수유지인력과 시 직원 등을 투입해 지하철 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했다.
이들은 필수유지인력 5175명(메트로 3226명·도철 1949명), 파업 미참여 인력 2548명(메트로 1675명·도철 873명), 협력업체 1092명(메트로 973명·도철 119명), 퇴직자 143명 등으로 이뤄졌다.
전체 지하철 운행은 1단계 비상수송대책(운행률 80∼85% 달성)에 따라 평시 대비 82% 수준으로 운영 중이다.
다만 파업이 1주일 이상 장기화될 경우 2단계 비상수송대책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는 기관사 피로 누적 등으로 사고 위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2단계 대책이란 출퇴근 시간대 운행률은 100%를 목표로 하되, 낮 시간대 운행률을 70% 수준으로 유지하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추가 투입하는 방안이다.
시 관계자는 “인력 공백으로 인한 안전사고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분야 점검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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