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7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현장 활동 보고회
농업기술센터, 울산산학융합원 주요 현안사항 청취
최성일 기자
look7780@siminilbo.co.kr | 2020-10-14 12:20:27
[울산=최성일 기자]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시우)는 10월 13일 제217회 임시회 기간 중 농업기술센터와 울산산학융합원을 방문하여 주요 현안사항을 청취하고 시설 및 각종 장비를 둘러보았다.
먼저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들은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여 정창화 소장으로부터 농업기술센터 기본현황, 주요 실적 및 업무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위원들은 현재 중점 추진되고 있는 농업 신기술 보급 시범사업 추진사항에 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들은 후, ‘과피얼룩 방제기술 보급사업’ 및 ‘살수형 배꽃 동상해 방지기술 개발 보급 사업’ 추진으로 배 재배농가 기술 지원에 크게 기여한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코로나19 및 태풍피해로 힘든 과수농가에 신품종 및 재배기술 보급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과피얼룩 방제기술 보급사업’은 2019년 특허출원하여 올해 기술 이전을 했으며, ‘살수형 배꽃 동상해 방지기술 개발 보급 사업’은 2019년 농업진흥청 현장 우수기술로 선정됐다.
이어서 위원들은 농업미생물배양실, 초화양묘장, 벼 품종 증식 시험 포장, 농기계 임대 사업소, 종합 검정실 시설현황을 둘러보고 시설운영과 관련한 각종 현안사항을 청취했다. 위원들은 안전 농산물 공급 및 농가 소득증대를 위하여 한우 증체 및 육질등급 향상, 부추 등 작물의 생육증진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바실러스균, 효모, 유산균 등 농업미생물 생산 및 보급 확대를 위한 농업미생물배양실 증설을 적극 건의했다.
다음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들은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 내 위치한 울산산학융합원을 방문하여 성형수 사무국장으로부터 울산산학융합원의 주요현황 및 사업을 보고받고, 기업연구관내 CAE 기업지원센터 3D스캐너, 3D 프린트, 5축 가공기 등 각종 기자재 시설을 둘러보며, 융합지구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의견 청취의 시간을 가졌다.
한편, 산업건설위원회는 이날 17시에 시의회 4층 회의실에서 의정자문위원회 산업건설분과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는 지난 8월 위촉된 의정자문위원회 산업건설분과 위원, 산건위 의원들의 상견례를 겸한 첫 분과회의로 자문위원들의 주요 정책제안 및 시정발전 의견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의정자문위원회 산업건설분과위원회는 현재 UNIST 김재준 부교수, 한국화학연구원 서봉국 책임연구원, ㈜유피시앤에스 오경모 대표, ㈜삼성산업개발 임삼규 대표이사, ㈜이에스다산 황재호 대표이사 등이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상임위원회 직무에 대한 의정활동 자문·연구조사·자료수집·정책연구 등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