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도시외교연구회, 제3차 도시외교연구회 조찬 세미나 개최
문찬식 기자
mcs@siminilbo.co.kr | 2020-10-09 11:46:03
[인천=문찬식 기자] 인천시의회 도시외교연구회가 최근 기획행정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코로나 팬더믹과 미중 갈등의 위기에 따른 평화 안보와 경제를 추진해야 할 인천도시외교의 방향과 정책연구용역 설명회를 겸해서 조찬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연구회 대표 손민호 의원 외에 조성혜·박종혁·남궁형 의원, 주제 발표를 한 인천연구원 김수한 박사, 인천시 국제협력과 강병진 과장, 이용헌 남북교류협력담당관, 의회사무처 고춘식 총무담당관 등 관련 공무원들이 참석했으며 코로나19 언택트 시대의 흐름에 따라 유튜브로 생방송 됐다.
‘패러다임 전환기, 인천의 도시외교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 발표를 한 김수한 박사는 미중간 패권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양 진영 간 어느 편인가하는 편가름식의 갈등 확대는 상호 공존이 불가능해 지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상실될 수도 있는 최악의 상태라고 진단하고 인천시의 국제화 전략과 외교를 어떻게 현실적으로 추진해 나갈지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손민호 의원은 “'도시외교연구회'라는 연구모임을 활용, 인천시의 관련 부서가 협력해서 남북교류와 국제교류 사무에 대한 대안과 개혁을 함께 추진해 나가자”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