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통로 불법 주.정차 금지,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한 때
해남소방서 박은수
시민일보
siminilbo@siminilbo.co.kr | 2020-03-10 16:44:54
급격한 차량 보유대수의 증가와 산업화로, 도로에서 불법 주.정차 및 주차 대란 현상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는 것은 비단 개개인의 정신적 스트레스 문제만이 아니라 보행자의 통행에 불편을 주는 것은 물론, 교통사고를 유발 할 수 있으며 재난발생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될 수 있다.
생활의 편의성 때문에 개인의 자가용을 사용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이로 인해 주택가 이면도로나 아파트 단지 등에서는 차량들이 서로 뒤엉켜 아수라장이 되곤 한다.
이러한 현상은 도로 정비와 주차장 부족이 주된 요인이지만, 나보다 남을 배려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의 부재와 주변의 유료주차장의 활용방안 강구 등 적극적인 해결방안 모색이 부족한데 그 원인이 있을 것이다
.
소방에 있어 불법 주정차는 구조.구급 등 재난발생시 소방차량의 신속한 출동 어렵게 하여, 결국 귀중한 생명이나 재산피해가 가중될 것이며, 그 피해는 본인의 가족에게 되돌아갈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이에 주택가 이면도로나 아파트 단지 등에서는 주차를 한쪽 방향으로 하도록 하고, 소방차량 전용 주차 공간 및 소화전 주변에는 주차하지 않는 등의 최소한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
화재는 한순간의 사소한 부주의로 발생하지만, 전 재산을 한줌의 재로 만들고 화목한 가정까지도 파괴하는 무서운 재난이다.
별다른 생각 없이 주차한 내 차 한대가 그러한 재앙을 불러올 수 있음을 상기하여야 할 것이며, 이제는 소방통로 불법 주.정차 근절에 앞장서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할 때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