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샤인머스캣 와인 제조방법’ 특허 등록
샤인머스캣의 감미와 매실의 산미가 조화된 풍미 높은 와인 완성
강진원 군수 “1차산업 다중산업으로 도약해 고부가가치화 할 것”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 2023-12-14 09:57:54
[강진=정찬남 기자] 전남 강진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농어촌개발추진단)은 지난 6일 ‘샤인머스캣 와인 제조방법’을 특허 등록했다고 밝혔다.
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은 ㈜한국바이오양조연구소와 함께 지난 2022년 한 해 동안 진행된 연구를 통해 ▲강진산 샤인머스캣을 이용한 화이트 와인 ‘무가당 저알콜 화이트 와인’ ▲‘청수’ 블랜딩 와인 ▲‘MBA’ 블랜딩 와인 ▲스파클링 와인 등 총 5종의 와인을 개발 후 이를 토대로 23년 5월 특허 출원하고 이번에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특허는 샤인머스캣 열매 착즙액에 매실즙을 첨가해 발효시켜, 샤인머스캣 열매의 높은 당도와 매실의 높은 산도가 조화된 와인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머크캣 향이 풍부한 샤인머스캣에 산도 조절제로 천연재료인 매실을 첨가해 감미와 산미가 조화된 풍미 높은 와인을 완성했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이번 특허 등록이 농가 소득 증대의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강진의 풍부한 농수특산물 등을 이용한 상품 개발을 통해 1차산업에서 6차산업까지의 연결 고리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2019년 농림부 공모 사업 선정으로 조직된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은 지역 자원의 상품화 및 브랜드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