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스타트업, 프랑스 K-PLUS Festival CORÉEN 참가
도시곳간·로브콜·잇더컴퍼니, 현지 소비자와 직접 만나 제품력 검증… 일부 제품 완판 기록
김민혜 기자
issue@siminilbo.co.kr | 2025-05-29 10:56:57
프랑스를 대표하는 한국 문화 축제인 K-PLUS Festival CORÉEN은 프리미엄 한국 식자재 브랜드 ‘미식가’를 운영하는 프랑스 식문화 전문기업 RIZ ET CO, 파리 시테대학(Université Paris-Cité), 파리 13구 시청(Mairie du 13e)이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MYSC가 공식 파트너로 참여했다. 행사 기간 동안 Université Paris-Cité Grands Moulins 캠퍼스에는 약 15,000여 명의 관람객과 80여 명의 프랑스 자원봉사자가 방문해 한국 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번 축제는 약 30여 개의 부스로 구성되어 푸드, 뷰티,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렀으며, K-pop 랜덤플레이 댄스, 전통 놀이문화 체험, 정관 스님의 사찰음식 강연, 제주 해녀 이야기 등 한국의 전통 음식과 철학을 소개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됐다.
참여기업으로는 ▲지역 식재료 기반의 프리미엄 반찬 편집숍 ‘도시곳간’, ▲인구소멸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건강 음료 브랜드 ‘로브콜’, ▲로컬 식재료 기반 간편식 브랜드 ‘잇더컴퍼니’가 참여하였으며, 부스를 통해 제품 시식, 현장 판매, 소비자 피드백 수집 등 현지 실증 활동을 진행하며 유럽 시장 진출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검토했다.
잇더컴퍼니는 유채나물밥한끼, 김치콩나물국, 표고버섯미역국 등 컵형 간편식 국 제품을 통해 간편함과 전통성의 조화를 선보이며 프랑스 HMR(가정간편식) 시장에서의 진출 가능성을 확인했다. 특히 일부 제품은 조기 완판되는 등 현장에서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MYSC 이예지 글로벌센터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진출 기회를 넘어, 한국 농식품 스타트업들이 유럽 현지에서 실질적인 시장성을 검증하고, 동시에 한국 농식품이 가진 문화적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함께 전달할 수 있었던 뜻깊은 자리였다”며, “제품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현지 소비자들이 한국 고유의 식문화와 이야기에 공감하고 매력을 느끼는 것을 보며, ‘문화의 힘’이야말로 글로벌 진출에서 중요한 동력임을 다시 한번 실감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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